서울시버스노조, 90% 넘는 압도적 지지로 파업 결의 16일 마지막 조정 결렬되면 18일 오전 4시부터 전면 파업 노조 9.5% 임금인상...운송사업조합 ‘임금동결’로 맞서
  • ▲ 서울시버스노조가 18일 총파업을 결의하면서 버스파업으로 인한 교통대란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자료사진)
    ▲ 서울시버스노조가 18일 총파업을 결의하면서 버스파업으로 인한 교통대란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자료사진)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이 총 파업을 결의했다. 서울시가 비상대책을 내놨지만 노조 가입률이 90%가 넘는 상황에서 파업이 예정대로 이뤄질 경우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울버스노조는 14일 산하 62개 지부 조합원 1만6천379명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1만5천482명이 투표에 참여, 91.4%인 1만4천974명이 찬성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압도적인 지지로 파업이 결정되면서 오는 18일 오전 4시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노조는 사용자인 버스운송사업조합과 지난달 6일부터 30일까지 모두 7차례에 걸쳐 올해 임금인상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노조는 임금 9.5% 인상과 서울시의 감차계획 철회 등을 요구했으나 조합측은 임금동결을 고수하고 있어 양측의 입장차가 크다.

    16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협상을 통해 막판 타협점을 찾는 등 극적 타결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노조측은 “서울지방노동위의 조정안이 결렬되면 18일 파업은 예정되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핵심 쟁점은 임금인상률이다. 노조는 최근 8년간 임금인상률이 2%에 불과했다면서 버스요금이 150원 오른 만큼 버스기사들의 임금도 현실화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쟁점인 감차계획에 대한 양측의 입장차도 현저하다. 노조는 시의 계획대로 차량평가 매뉴얼을 기준으로 버스 대수를 200대 줄이면 500명의 기사가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는 “재정적자 해소를 위해 버스요금을 150원 인상했지만 올해도 3천16억원의 시내버스 재정지원금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노조의 9.5% 인상 요구에 난색을 표했다.

    특히 시는 “2004년 준공영제 시행 후, 서울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임금이 약 50% 올랐고 근로조건도 크게 개선됐다”면서 “현재 서울 시내버스 운전자의 임금 및 근로조건은 유사 직종이나 타 광역자치단체와 비교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양측의 견해차가 너무 커 조정이 쉽지 않다고 판단, 파업을 사실상 전제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시는 지하철 운행회수를 늘리고 출퇴근시간 및 막차시간을 연장할 방침이다. 마을버스도 첫차와 막차시간 연장을 검토, 협의키로 했다.

    자치구별로는 전세버스 등을 임차, 출퇴근시간에 지하철 연계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초중고등학생 등교시간과 공공기관과 공기업 및 대기업 출근시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협의한다는 복안이다. 개인택시 부제 및 승용차요일제도 일시적으로 해제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시는 이와 함께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 24시간 가동하고 파업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비상·예비차량이 원활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윤준병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파업이 이르지 않도록 전력을 다해 노사 양측을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본부장은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며 “시민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