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황한 민주통합당, 부랴부랴 KBS에 사실관계 확인 요청
  • 1.15 민주통합당 전당대회 경선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CCTV 확인을 통해 사건의 단서가 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해 12월26일 민주통합당 경선이 치러진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을 압수수색해 CCTV 34대에 찍힌 화면을 20일 확보했다.

    특히 검찰은 당초 의혹이 제기됐던 2층 행사장 입구 화장실 부근 CCTV 화면을 집중분석, 돈봉투 전달을 의심할 만한 장면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 화면에는 돈봉투로 의심되는 소지품을 가지고 사람이 화장실 쪽으로 향하는 장면이 녹화됐다. 이에 검찰은 화면에 찍한 사람의 신원 확인 작업에 나선 상황이다.

    또한 검찰은 다른 CCTV에도 관련 정황이 포착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정밀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다.

  • ▲ 15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민주통합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에서 민주통합당 새 지도부로 선출된 한명숙 대표와 최고위원들과 현 지도부들이 대의원들에게 인사 하고 있다. ⓒ양호상 기자
    ▲ 15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민주통합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에서 민주통합당 새 지도부로 선출된 한명숙 대표와 최고위원들과 현 지도부들이 대의원들에게 인사 하고 있다. ⓒ양호상 기자

    민주통합당의 예비경선과 관련해선 이미 특정 후보가 경선 하루 전에 중앙위원들에게 150만∼300만원씩 뿌렸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태다.

    이처럼 검찰이 ‘돈봉투’ 사건 정황을 뒷받침할만한 단서를 확보하자 민주통합당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민주통합당은 21일 전당대회 과정에서 돈거래가 이뤄졌다는 내용을 보도한 KBS에 사실관계 확인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신경민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KBS가 보도한 야당 예비경선 당일 의혹 제기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하는 사무총장 명의의 공문을 KBS에 보냈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그동안 민주통합당은 검찰 측에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요구해 왔다. 민주통합당은 만약 제기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원칙대로 처리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는 “다만 확인되지 않은 익명의 제보에서 비롯된 검찰 수사인 만큼 과도하게 당의 명예가 훼손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향후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했다.

    지난 19일 KBS는 “예비경선이 시작되기 30~40분 전쯤 화장실에서 돈이 오가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는 민주통합당 관계자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방송에 따르면 민주통합당 관계자는 “모 후보의 경우 (지난달) 24일과 25일 돈을 많이 뿌렸다. (지지가) 약한 사람은 150만원, 확실한 사람은 300만원을 줬다”고 말했다. 돈을 전달받은 대의원들은 수도권 출신 대의원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통합당 관계자는 “(후보) 10명 중에 7~8명이 돈 쓰는 구조면 돈을 안 쓸 수가 없지 않느냐”고 했다.

    민주통합당은 지난달 예비경선을 통해 15명의 후보 중 6명을 떨어뜨렸었다. 당시 탈락의 고배를 마신 인물은 우제창, 신기남, 김영술, 이종걸, 김태랑, 김기식 후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