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역사상 유례없는 일..임용 첫 해에 강의도 안 해"..서울대측 “근거없는 의혹”
  • ▲ 지난 15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으로 안철수 원장이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15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으로 안철수 원장이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용석 의원에게 왜 안철수 원장을 공격하냐고 물었더니.. 

    유력한 대선주자니까.. 

    강용석 의원이 이번엔 ‘안철수 저격수’로 변신했다.

    무소속 강용석 의원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대학교가 안철수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부인인 김미경 의대 교수를 정교수로 임용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고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먼저 강 의원은 “서울대 측에서 ‘대학(원) 신설 등에 따른 전임교수 특별채용에 관한 지침’에 근거해 안 원장을 채용한 것이라고 했지만,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은 2009년 3월에 설립된 기관으로 신설에 따른 특별채용이라는 근거는 전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미경 교수 채용에 대해서는 “서울대가 ‘전임교수 특별채용에 관한 규정’ 제2조2항에 의거, 새로운 학문분야의 연구 및 강의를 담당할 자를 임용하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했지만 당시 ‘독창적 우수성을 판단하기 어려웠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의과대학 특채 심사 당시 ‘새로운 학문분야를 담당할 자격’에 대한 이의가 있었던 것이다.   

    특히 강 의원에 따르면 서울대학교는 2011년 6월1일, 같은 해 8월1일자로 안철수, 김미경 교수를 각각 신규 임용했다. 이는 서울대 역사상 최초로 부부가 동시에 정교수로 특별채용된 경우다.

    하지만 안철수-김미경 두 교수는 임용 첫 해부터 단 하나의 강의도 개설하지 않고 있다.

  • ▲ 서울대 측에서 강용석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
    ▲ 서울대 측에서 강용석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

    강 의원은 “서울대의 안철수 김미경 부부 정교수 특채 승인은 절차와 근거를 무시한 명백한 특혜이고 상식을 이기는 특권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서울대 오연천 총장 측에 교수 임용과정을 투명하게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점이 밝혀지고 그에 대한 해명이 적절치 못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철수 김미경 교수의 특채로 인해 정교수 임용에 탈락한 피해자들과 임용처분취소소송을 진행할 것이며 이번 특혜 임용으로 인해 정신적 손해를 입은 학생 및 학부모들과 위자료청구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왜 안 원장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안 원장이 가장 유력한 대권 후보이기 때문에 관심을 갖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안 원장이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한다면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다. 서울대가 예비정치인의 불펜도 아니고 서울대의 온실에 숨어서 정치를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서울대 측은 강 의원의 의혹 제기에 대해 “우리는 그동안 항상 규정에 따라 공정하게 훌륭한 학자들을 뽑아왔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근거 없는 의혹에 대해 일일이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 ▲ 무소속 강용석 의원이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부인인 김미경 의대 교수가 정교수로 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 무소속 강용석 의원이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부인인 김미경 의대 교수가 정교수로 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