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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케이블 방송과 IPTV 채널의 대부업체 광고 매출이 482억 원으로 2009년보다 150억원이나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1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안형환 의원(한나라당)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케이블 방송과 IPTV 등 유료방송의 대부업체 광고 매출이 2009년 332억원보다 4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매출액은 어린이 채널, 홈쇼핑 채널, 종교 채널 등을 제외한 42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를 대상으로 집계한 것이다. 1개 채널당 대부업체 광고 매출은 평균 11억5,000만 원이나 됐다.
안 의원은 "심화된 불경기로 인해 자금을 쉽게 융통할 수 있는 대부업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소비자의) 커진 관심이 광고 증가로 이어진 것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 부작용을 막을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PP의 대부업체 광고 매출이 크다는 점은 매년 국정감사 때마다 지적되는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업체 광고가 많으면서도 그 부작용에 대한 설명은 거의 없어 이로 인한 소비자 불만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PP들은 대부업체 광고를 줄이기는커녕 오히려 늘이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지상파 방송 3사는 무분별한 대부업체 광고가 서민 가계 피해로 이어질 것을 우려해 지난 2007년부터 대부업 광고는 내보내지 않고 있다.
실제 대부업체 광고는 지난 7월 시청자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기도 했다. 방통심의위는 당시 대부업 등록번호, 대부이자율, 연체이자율 등 의무표시사항을 작은 글씨로 짧게 고지한 대부업체 리드코프 등 8개 대부업체 광고 프로그램에 대해 '경고' 조치를 내린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