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YTN 캡쳐.
    ▲ 사진=YTN 캡쳐.

    ‘코카콜라’와 ‘KFC’가 북한에 진출한다. 두 브랜드 모두 자본주의의 상징으로 불리고 있는 만큼 의미가 크다.

    14일 YTN은 “코카콜라와 KFC관계자 10여명이 지난 5~9일 북한을 방문해 평양 1호점을 개설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지점 개설은 오는 9월이나 10월쯤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이 코카콜라와 KFC와 같은 국제자본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적극적인 개방 의지로 풀이된다고 YTN은 전했다.

    이날 방송에서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코카콜라와 KFC라는)그런 국제자본을 북한이 받아들인다는 것은 결국 북한이 전 세계에 대해 문호를 개방하겠다는 상징적인 의미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