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과 애플이 모바일 기기뿐 아니라 개인용 컴퓨터(PC)를 통해서도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해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구글은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나 검색 툴바가 설치된 컴퓨터가 와이파이 망에 접속할 때, 애플은 매킨토시 컴퓨터가 와이파이 망에 접속할 때 위치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업체는 사용자의 컴퓨터가 설치된 위치에서 사용 가능한 와이파이 망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파악된 위치정보를 수집해 왔다는 것이다.

    이런 사실은 구글 임직원들의 인터뷰나 애플이 연방 의원들에게 보낸 자료 등에서 밝혀졌다.

    대부분의 경우 이런 과정에서 업체들은 무선 네트워크나 인근 네트워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승인을 요구하지만, 일부의 경우 이런 과정에서 사용자의 위치정보가 어떻게 저장되고 사용되는지가 정확하게 설명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지어 애플의 컴퓨터 중 일부는 사용자가 위치정보를 사용해 정확한 현지 시간을 자동으로 표시하도록 할 때 파악된 위치정보를 애플에 전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은 웹브라우저의 검색창이 설치된 툴바와 크롬 브라우저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통해 위치정보를 수집해왔는데, 이런 툴바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브라우저의 다양한 버전에 포함되기도 하고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도 설치될 수 있다.

    이 신문은 애플이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기 때문에 수집한 자료를 다른 목적을 위해 사용했는지와 최근 추적 기능을 수정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면서 다만 두 업체는 수집한 정보가 모두 익명이며 특정한 사용자와 연관돼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