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9일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 행당역 주변에서 천연가스 시내버스가 운행 도중 폭발했다. ⓒ 연합뉴스
    ▲ 9일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 행당역 주변에서 천연가스 시내버스가 운행 도중 폭발했다. ⓒ 연합뉴스

    올해 초 정부는 점검을 통해 천연가스(CNG) 버스 100대 중 5대 꼴로 연료 용기에서 결함을 발견했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정부가 가스통 결함을 발견하고도 즉각적인 대응을 미뤘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11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지경부와 교통안전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12월 14일부터 올 2월 28일까지 약 3개월간 전국의 천연가스 버스 4300대를 대상으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안전점검 결과 전체의 4.7%에 해당하는 201대의 버스에서 가스통 결함이 발견됐다. 특히 이 가운데 폭발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치명적 결함인 연료 누출이 전체의 66.7%인 134건을 차지했다.

    용기 부식도 18건 확인됐고, 수도 차단밸브 손잡이 손상과 고저압 안전밸브 연결선 탈락도 각각 12건씩 적발됐다.

    조사 대상 차량은 2005년 4월부터 2006년까지 등록된 버스 5346대로 한정돼 2001년 12월 제조된 행당동 사고 버스는 조사에서 빠졌다. 2005년 3월 이전 등록 버스는 새 용기로 모두 교체된 점을 감안해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경부 관계자는 “중대 결함으로 판단되는 연료 누출 부분을 즉시 수리해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했다”며 “용기 부식도 부분 도색이나 교환 후 운행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연료 누출 현상이 심하지 않아 버스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다”며 “특별안전 점검은 천연가스 버스 연료용기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방안의 하나로 추진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특별안전 점검은 천연가스 버스 연료용기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방안의 일부로 추진된 것으로 지경부는 이를 기초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개정안을 입안했다. 그러나 당장 사고로 연결될 수 있는 결함을 발견하고도 즉각적인 시정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시민들의 원성은 거세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