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스트리아 비엔나대학 루디거 프랑크 교수는 북한의 화폐개혁으로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자료사진
    ▲ 오스트리아 비엔나대학 루디거 프랑크 교수는 북한의 화폐개혁으로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자료사진

    “북한이 전격적으로 단행한 화폐 개혁을 계기로 북한 주민들의 불만이 폭발해 ‘집단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대학의 북한 경제 전문가 루디거 프랑크(Rudiger Frank) 교수가 1일(현지 시간) 북한 주민들의 집단행동 가능성을 주장했다.
    프랑크 교수는 “북한 당국이 구 화폐를 신권으로 교환해주는 데 일정 한도액을 정했다는 것은 집안에 보관해온 북한 중산층의 화폐 대부분이 휴지조각으로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북한 당국은 이에 분노한 주민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지적했다.
    1990년대 초 북한 김일성대학에서 공부했던 프랑크 교수는 과거 동유럽 공산권이 무너졌던 상황을 거론하면서 북한의 이번 화폐개혁 조치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앞으로 북한 내 집단행동을 촉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프랑크 교수는 “북한 외부에서는 북한 주민에게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불만이 축적됐는지 가늠할 수 없다”면서 “화폐개혁 조치 이후 일주일 혹은 이주일이 지나 모든 것을 잃게 된 북한 주민이 자발적으로 연대해 불만을 표시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프랑크 교수는 이번 화폐개혁 조치로 최소한 북한 중산층 10만 명 이상이 엄청난 경제적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북한 당국으로서는 매우 큰 모험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 당국이 더 방치했다가는 북한 내 시장경제를 전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질 것을 우려해 조금이라도 성공 가능성이 있는 현 시점을 택해 화폐개혁 조치를 단행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