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오는 29일 오전 11시 경복궁 앞뜰에서 거행된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장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25일 "영결식 일시와 장소는 일단 5월29일 오전 11시 경복궁 앞뜰로 결정됐다"며 "다만 지금 경복궁 공사가 이뤄지고 있어 그 부분을 감안, 최종 결정은 내일중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노제는 인근 서울광장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측과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측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1시간30분가량 만나 노 전 대통령 장례 절차와 관련한 세부 절차를 이같이 잠정 합의했다.

    이에 따라 장례 절차는 29일 오전 6시 노 전 대통령의 고향인 봉하마을에서 발인식에 이어 오전 11시 경복궁 앞뜰에서의 영결식, 서울광장에서의 노제, 서울 인근 화장터에서의 화장, 봉화마을에의 유골분 안장 및 산골 등의 순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천호선 전 홍보수석은 "공사중이라도 경복궁 앞뜰에서 영결식을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현실적으로 노제를 할 수 있는 공간은 서울광장 밖에 없다"며 "행안장관에게 (서울광장 경비를) 완화시켜 줄 것을 요청했고, 행안장관은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한 전 총리는 "화장이 끝나면 국민장은 끝나게 된다"며 "현재 구체적인 장소는 결정이 안됐지만, 삼우제를 계기로 유골분을 봉분하거나 산골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노 전 대통령측과 정부는 장의위원회 내에 이달곤 행자장관을 위원장으로 행정절차를 수행하는 집행위원회와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실질적으로 장례를 준비하는 운영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한 전 총리는 "장의위원회의 규모는 1천여명이 넘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재 공동위원장 체제에서 정부와 적극적인 협의가 이뤄지고 있으며, 정부도 적극 협조해주고 있어 큰 이견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의 조문과 관련, 천 전 수석은 "현재까지 공식적인 제안은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한 전 총리는 `국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국민 여러분이 보여준 추모와 애도의 마음을 담아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을 치르는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