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지도부는 28일 대통령 후보 경선 여론조사 반영 방식을 두고 격하게 대립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 진영에 자제를 촉구했다. ‘8월-20만명’이라는 중재안으로 한 고비를 넘긴 지도부는 양 진영이 경선룰 각론으로 들어가면서 한 치의 양보 없는 설전을 벌이자 난감한 표정이다.

    황우여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 비공개회의에서 “대선 후보 캠프가 이번 경선 규칙의 결론이 날 때까지 자중자애하고 언론 접촉을 삼가 달라”고 당부했고 유기준 대변인이 전했다.

    양 진영에 ‘경고’를 보낸 지도부는 빠른 시일 내에 경선룰을 확정한 뒤 당헌·당규를 개정하고 4월 중순 이전에는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경선체제로 전환한다는 계획에 박차를 가했다. 두 대선 주자를 하루빨리 링 위에 올리겠다는 것이다.

    황 사무총장은 “(박 전 대표측) 김재원 의원은 경선 방식에 대해 현행을 유지하고 종전의 예에 의한다는 입장”이라며 “(이 전 시장측) 박형준 의원은 내일까지 새로운 안을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측은 ‘여론조사 4만명 100% 반영’으로 경선룰을 수정할 경우 필요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마련해 지도부에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온 것으로 알려졌다. 황 총장은 이어 “내 추측으로는 어떤 안이 되든지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금요일(30일)까지 경선 방식에 대해 결론을 내고 다음 주 월요일(4월 2일)까지 최고위원회에 보고하겠다”고 했다. 

    강재섭 "중립 안시키는 시도당 직원 인사조치할 것"

    강재섭 대표는 “경선 규정은 적어도 이번 주말까지는 정비를 끝내야 한다. 그래서 4월 3일 상임전국위원회나 4월 10일 전국위원회에서 개정된 당헌·당규가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그 이후에 선관위를 구성해 4월 중순 이전에 가동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양 진영에 논란 종식을 촉구했다.

    강 대표는 이어 열린 전국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 “시·도당위원장 중에 (누가) 어떤 캠프 대리인으로 시·도당을 운영한다는 얘기가 꽤 올라온다”며 “당 대표, 최고위원 못지않게 시·도당 사령관들도 그런 오해를 받아서는 안된다”며 중립을 강조했다. “시·도당위원장 정도 되면 다음 공천 문제는 신경쓸 필요 없다”고도 했다. 그는 또 “오늘부터 후보가 정해질 때까지 중립이라는 선언을 하고 직원들을 단속해 달라”며 “직원 중에 그런(중립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신고하면 인사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