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청각·운동·인지 등 '장애인 접근성' 요소 고려2026년부터 지원사업 신청 게임사가 안내서 내용 적용 시 가산점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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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장애인도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과 함께 장애인도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문체부와 콘진원은 2021년에 개정된 '콘텐츠산업진흥법' 제26조에 따라 장애인의 콘텐츠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장애 유형별 게임 접근성 개선 방안 연구를 진행했다.게임 산업계, 학계, 협회·단체 전문가, 장애인단체 등과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이번 안내서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시각 기능 △청각 기능 △운동 기능 △인지 기능 등 장애유형별 접근성 개선을 위한 기능 및 개발 참고 사항이다.실제 게임 개발 현장에서 쓰일 수 있도록 기능별 사례를 보여주는 시각자료를 최대한 활용해 작성했으며, 플랫폼별·장애 유형별로 게임 이용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기능들을 구분해 제시했다. 해외 협회·단체에서 제시하는 국제 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설계하여 해외에서 유통되는 국내 게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콘진원 산하 게임인재원과 한국콘텐츠아카데미의 교육과정에도 해당 내용이 포함하도록 했다. 2026년부터 콘진원 지원사업에 신청하는 게임사가 이번 안내서의 내용을 적용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게임 개발과정에서 '장애인 접근'’을 고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병행할 계획이다.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안내서가 장애인들도 제약 없이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안내서의 내용이 폭넓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장애인들에게 게임이 단순한 오락이 아닌 문화를 누리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