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13일 부산 민생 행보… '지방시대' 주제로 민생토론회與 같은 날 공천 심사… 대통령실 "불필요한 오해 차단"
  • 윤석열 대통령이 '공천 잡음' 차단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13일 민생토론회 주재 등을 위해 부산을 찾으면서 "국민의힘 부산지역 출마자들은 행사에 오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당부를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이 같은 의중에 따라 이날 부산 행보에 국민의힘 지역 현역의원 또는 출마 예상자들을 초청하지 않았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민생 행보를 하면서 당과 관련해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일을 하지 말 것을 직접 지시하셨다"며 "그 의중을 반영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여권 관계자도 통화에서 "대통령이 부산 일정이 있을 때 하루 전날이나 당일 아침에 정무수석실 또는 시당을 통해 연락이 오는데, 이번에는 일정을 공유 받거나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부터 공천 면접 심사에 돌입했다. 여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오해의 사전 차단에 나선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현역은 물론 대통령실·정부 출신이나 이른바 윤심(尹心)이 깃들었다고 홍보하려는 예비후보들을 차단하려 당의 텃밭으로 꼽히는 영남권 행사에 아무도 초청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윤 대통령의 민생 행보와 국민의힘 공천 심사 시작일이 맞물리자 윤 대통령이 불필요한 공천 잡음과 당무 개입 의혹을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또다른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대통령의 지방 행사의 경우 경호 및 의전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초청하는 절차가 있고, 사전 초청이 이뤄지지 않으면 참여하기 어려운 구조"라며 "'오지 말라'고 했다기보다는 이번에는 사전에 초청을 하지 않았다. 지난달 수원·의정부 행사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KBS 신년 대담을 통해 '윤심 공천 특혜'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공언했다. 총선 공천 과정에서 오해를 사지 않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당시 "특혜라고 하는 것은 아예 기대도 하지 말라"며 "나 자신도 그렇게 해줄 능력이 안 된다. 공정하게 '룰'에 따라 뛰라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시청에서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를 주제로 열한 번째 민생 토론회를 주재했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지난 12일 브리핑을 통해 부산에서 열리는 민생토론회를 예고하면서 "대통령은 그간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고, 지역균형발전으로 지방시대를 열지 않고서는 저출산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밝혀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