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영 민주당 정치혁신위원, 2000만원대 컨설팅 영업… 이해충돌 논란민주당 당헌·당규 개편 논의… 공천에 영향 줄 수 있는 정치혁신위원혁신위원장이 장경태… 민주당 중진 "영리사업자가 혁신위원…말도 안 돼"
  • 정치컨설팅업체 '주식회사 박시영' 대표이사 박시영 더불어민주당 정치혁신위원 ⓒ유튜브 '박시영TV' 갈무리
    ▲ 정치컨설팅업체 '주식회사 박시영' 대표이사 박시영 더불어민주당 정치혁신위원 ⓒ유튜브 '박시영TV' 갈무리
    정치 컨설팅업체 '주식회사 박시영' 대표이사인 박시영 더불어민주당 정치혁신위원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고가의 정치 컨설팅 영업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박 위원이 속한 정치혁신위원회는 민주당의 당헌·당규 개편을 논의하는 등 차기 총선 공천에 영향력이 있어 이해충돌 소지가 크다는 지적도 나왔다. 

    2일 중앙일보는 '총선 컨설팅 제안서'와 '22대 국회의원선거 컨설팅 계약서' 사본 등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박 위원이 민주당 현역의원과 원외인사를 대상으로 2000만원 상당의 정치 컨설팅 계약 영업을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정치 컨설팅 계약에 따르면 '주식회사 박시영'은 계약자에게 PI(개인 이미지) 컨셉트 및 전략기조 수립, 캠페인 방향 수립, 메시지·홍보 자문 등을 제공한다. 계약자는 '주식회사 박시영'이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협력할 의무 등을 지닌다.

    이 과정에서 '이해충돌' 지적이 제기됐다. 박 위원이 민주당 당헌·당규 개편을 논의하는 등 공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치혁신위 소속 위원이라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한 중진의원은 2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진짜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이해충돌'이라고 비판했다.

    이 중진의원은 "정치 컨설팅으로 영리성을 띠는데 (혁신위에) 참여하고, 또 개별 의원들에게 컨설팅을 해준다면 (공천이) 그쪽으로 기울고, 여론조사니 뭐니 그럴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나"라며 "혁신위에 여러 가지 정보들이 있는데, 또 그런 정보들을 개별 의원들(계약자)한테 전달해 줄 수도 있고, 영리사업자가 혁신위원으로 참여한다는 것이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혁신위는 '권리당원 평가제 도입' 등 현역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직자들의 공천과 직결된 논의를 진행한다. 

    혁신위원장인 장경태 민주당 의원은 지난 1월6일 국회에서 열린 해당 위원회 출범식에서 총선 공천 룰과 관련 "정치신인 확대, 인재육성, 대표성 확대 등 정치교체를 이끌어낼 수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박 위원은 "공천과 관련한 혁신 제도, 해당 행위에 대한 처벌권 강화라든가 당원 소환권 등 (혁신위가) 처리할 것이 많다"며 공천과 관련한 혁신위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 위원은 지난 13일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박시영TV'에서 "저는 20번 회의 중 한 번도 빠지지 않고 가장 열심히 의견을 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은 친민주당 성향 정치 컨설팅업체 '윈지코리아' 3대 주주이기도 하다. 윈지코리아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관련 사업체 가운데 두 번째로 많은 15억원대 매출을 올렸다. 주로 민주당 후보를 상대로 영업을 벌인 결과다. 
     
    이와 관련, 본지는 박 위원의 견해를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와 문자로 연락을 시도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