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자유·정의 향한 중요한 발걸음"… '재선 도전' 표 계산한 듯
  •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 론에서 동성 결혼 존중 법안에 서명하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 론에서 동성 결혼 존중 법안에 서명하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조 바이든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동성의 결혼을 인정하는 '결혼 존중 법안'에 정식으로 서명했다. 이에 따라 동성혼이 합법인 주에서 한 결혼이 미국 전역에서 효력을 갖게 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결혼 존중 법안에 서명하며 "모두를 위한 평등과 자유, 정의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을 뗐다"며 "이 순간이 오기까지 여정은 길었다. 하지만 평등과 정의를 지지하는 이들은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결혼은 '누구를 사랑하느냐' '사랑하는 사람에게 충실할 것인가'라는 문제이지 그보다 복잡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 법안과 그 내용이 보호하는 동성 간의 사랑으로 모든 형태의 증오와 편견을 깰 것"이라고 했다.

    '결혼 존중 법안'은 앞서 연방상원에 이어 지난 9일 하원까지 통과했다. 이로서 동성혼이 합법인 주에서 한 결혼은 미국 전역에서 인정받게 됐다. 다만 모든 주 정부가 동성혼 부부에게 결혼 허가증을 발급하도록 강제하지는 않는다.

    미국은 지난 2015년 대법원 판결로 동성혼이 합법화한 바 있다. 하지만 일부 주에서 동성혼을 금지하는 법을 두고 있는 데다가, 앞서 지난 6월 낙태권을 인정한 판결을 49년 만에 뒤집은 대법원이 동성혼 판결도 뒤집을 가능성이 있어 이번 법안이 제정됐다.

    미국 공영라디오 NPR에 따르면 미국 50개 주 가운데 현재 32개 주에서 동성혼을 금지하는 법을 두고 있다.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된 서명식에는 질 바이든 여사,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그의 남편 더그 에호프를 비롯해 20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했고 가수 샘 스미스와 신디 로퍼가 축하 공연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