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혐의 유죄로 밝혀지면 최대 30년 징역형 예상신분 숨기고 베벌리힐스 부동산 구입한 사실도 드러나
  • 메릭 갈런드 미 법무장관. ⓒ워싱턴 = AP/뉴시스
    ▲ 메릭 갈런드 미 법무장관. ⓒ워싱턴 = AP/뉴시스
    러시아 정보기관의 지시를 받고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개입에 나섰던 우크라이나의 전직 정치인이 기소됐다. 그가 보유한 캘리포니아 베벌리힐스의 고급 주택도 당국에 압류됐다.

    7일(현지시간) 미국 법무부는 안드리 데르카치(55)가 국제비상경제권법(IEEPA) 위반과 돈세탁 등 7개 혐의로 뉴욕 브루클린 연방법원에 기소됐다고 밝혔다.

    모든 혐의가 유죄로 판단될 경우 최대 30년 징역형이 예상된다. 하지만 현재 미국 검찰은 그의 신병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당국은 데르카치에 대한 기소 외에도 그가 베벌리힐스에 차명으로 보유한 고급 주택 2채도 압류했다.

    검찰은 그가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등 외국에 등록된 회사 계좌와 대리인을 동원해 신분을 숨긴 채 베벌리힐스의 부동산을 구입한 사실을 밝혀냈다.

    데르카치는 지난 2020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당시 민주당 후보에게 불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대화 녹음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측과 언론 등에 전달했다는 혐의를 받아 미국 내 압류와 경제활동 금지 등의 제재를 받았다.

    러시아 정보기관이 편집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녹음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으로 재직한 지난 2015년 당시 페트로 포로셴코 우쿠라이나 대통령과 검찰총장 해임 문제를 논의한 대화가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