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윤건영 의원실 통해 '북한어민 강제북송 의혹' 입장 표명"흉악범들… 애초에 귀순 의사 없었고 해상 도주"
  • ▲ 지난해 2월 외교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는 정의용 당시 후보자. ⓒ이종현 기자
    ▲ 지난해 2월 외교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는 정의용 당시 후보자. ⓒ이종현 기자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북한 어민 강제 북송 의혹에 대해 북한의 요구를 받고 돌려보내거나, 정치적 이득을 위해 북송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정 전 실장은 17일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배포한 '흉악범 추방 사건에 대한 입장문'에서 "북한으로부터 먼저 이들 흉악범을 송환해달라는 요청은 받은 적이 없다"며 "추방할 경우 상대국의 인수 의사를 확인해야 되기에 북측에 의사를 먼저 타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정은 위원장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초청을 위해 이들을 강제로 추방했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다"며 "북한이 송환을 바라는 탈북민들은 흉악범들보다는 정치적 이유로 탈북했거나 귀순한 사람들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관련 부처 간 협의를 거쳐 우리 법에 따라 북한으로 추방하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이러한 내용은 당시 통일부의 대국회 보고자료에도 포함돼 있고 이들에 대한 전체 조사 내용은 국정원에 보존돼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조사 내용을 왜곡 조작했다고 주장하면 이들의 진술과 조사 결과를 모두 공개하면 된다"며 떳떳하단 입장을 고수했다.

    아울러 정 전 실장은 "당시 공직자로서 법과 절차에 따라 국민 보호를 위해 최선의 결정을 했기 때문에 아무 것도 거리낄 게 없다"면서 "새로운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지 않았는데도 현 정권이 기존의 판단을 어떠한 이유로, 어떠한 과정을 통해 번복했는지도 특검과 국정조사에서 함께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