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박병석 중재안' 합의하자, 검찰 수뇌부 총사퇴… 대검도 "단호히 반대" 격앙
  • 김오수 검찰총장ⓒ뉴데일리
    ▲ 김오수 검찰총장ⓒ뉴데일리
    김오수 검찰총장이 여야가 박병석 국회의장이 중재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 중재안'에 전격 합의하자 다시 사의를 표명했다.

    이어 전국 고검장 6명 전원과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 또한 '줄사퇴'에 나섰다. 여기에는 대표적 '친여' 성향 검사로 분류되는 이성윤 서울고검장도 포함됐다. 그는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당시 채널A 사건으로 고발된 한 후보자를 무혐의 처분해야 한다는 수사팀 보고를 수차례 반려한 바 있어 차기 정부와 대척점에 서있다는 평이 우세했다. 

    대검찰청 또한 "국회의장 중재안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전례 없이 강한 목소리로 국회를 비판했다. 예기치 못한 여야의 '합의'에 우려했던 '검난'이 현실화하는 모양새다.

    김오수 이어 대검 차장, 전국 고검장 총사퇴…여야 합의에 '반기'

    대검찰청은 이날 오후 "검찰총장은 이 모든 상황에 책임을 지고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짧은 성명을 통해 김 총장의 사의 표명을 전했다. 지난 사의 표명 철회 후 닷새 만에 다시 사직서를 던진 것이다. 

    김 총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 입법 강행 움직임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했다가 지난 18일 문 대통령과 면담 후 이를 거둬들인 바 있다.

    김 총장이 직접 사의의 구체적 사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이날 여야의 중재안 합의에 따른 '책임론'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최후의 '반기'를 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대검은 곧이어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와 이성윤 서울고검장, 김관정 수원고검장, 여환섭 대전고검장, 권순범 대구고검장, 조재연 부산고검장, 조종태 광주고검장이 이날 법무부에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검찰 수뇌부가 사실상 '총사퇴'한 셈이다.

    대검 "기존 검수완박 법안 유예 불과… 중재안 단호히 반대"

    대검은 국회의장 중재안에 반대한다는 성명도 내놓았다. 대검은 성명에서 "중재안은 사실상 기존 '검수완박' 법안의 시행 시기만 잠시 유예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대검은 금일 공개된 국회의장 중재안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중재안 역시 형사사법체계의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임에도 국회 특위 등에서 유관기관이 모여 제대로 논의 한 번 하지 못한 채 목표시한을 정해놓고 추진되는 심각한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대검은 그러면서 "법안이 최종적으로 통과되는 마지막까지 법안의 부당성과 문제점을 알리고 국회와 국민을 설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