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표' 경기지역화폐·배달특급 등 포함… 올해도 12억 예산 사용 예정
  • ▲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데일리DB
    ▲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데일리DB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취임한 뒤 광고·홍보물 등의 제작 예산을 전임 지사보다 3.7배가량 더 쓴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었다.

    본지가 31일  국민의힘 조명희의원실을 통해 확인한 '경기도 광고 홍보물 제작 예산 및 내역'(경기도 제출) 자료에 따르면, 이 지사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3년 동안 총 37억1780만원의 예산을 사용했다.

    연도별로 2019년 11억8300만원, 2020년 12억8040만원을 썼고, 올해도 12억5400만원을 예산으로 책정해 사용 중이다.

    전임 남경필 전 지사의 경우 직전 3년 동안인 2016~18년 총 9억9800만원을 사용했다. 남 전 지사의 3년 비용이 이 지사의 1년치(약 12억원)보다 적은 셈이다.

    남경필은 3년간 9억여 원 사용

    특별한 이유 없이 홍보비가 급증한 것을 두고 이 지사가 사실상 '도청캠프'를 운영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 지사가 자신의 대선 홍보를 위해 경기도 예산을 이용한다는 지적이다.

  • ▲ 본지가 31일 확인한 '경기도 광고 홍보물 제작 예산 및 내역'(경기도 제출) 자료.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실
    ▲ 본지가 31일 확인한 '경기도 광고 홍보물 제작 예산 및 내역'(경기도 제출) 자료.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해당 내용을 최초 보도한 한국경제 기사를 공유하며 "이익의 사유화, 비용의 사회화. 이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의 경기도 홍보 예산에는 '경기지역화폐' '재난기본소득',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등 트레이드마크 격 정책이 포함됐다. 또한 경기도는 국회 정책토론회를 명목으로 현수막·팸플릿 등을 다수 제작해 서울 영등포구에서 홍보 활동을 한다.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대권가도를 위해 경기도를 활용해온 이 지사의 홍보활동이 올 들어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며 "결국 피해자는 경기도민"이라고 비난했다. 조 의원은 그러면서 "대선 출마를 위해서는 일정기간 전에 지사직을 내려놔야 하는 등의 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관련 질문에 "캠프에서 해명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경기도 측에 문의해 달라"고 답변을 피했다.

  • ▲ 경기도에서 국회 정책토론회를 명목으로 제작한 현수막, 팜플렛 등.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실
    ▲ 경기도에서 국회 정책토론회를 명목으로 제작한 현수막, 팜플렛 등.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