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진작캠페인 28일부터 1월 11일까지 중지…도쿄, 영업단축 음식점에 50만엔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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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가 우한코로나 확산 이후 국내 내수 진작을 위해 펼치던 ‘고투 여행(Go To Travel)’ 캠페인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 일주일 동안 우한코로나 확진자가 1만8000명 가까이 늘어나면서 정부 방역에 대한 여론이 급격히 악화된 탓이다.
- ▲ 일본 정부가 국내관광 진작을 위해 시행했던 '고투 여행' 이미지(사진과 본문 내용은 직접적 관련이 없습니다.) ⓒ일본 시즈오카현 관광사무소 홈페이지 캡쳐.
스가 정부 “‘고투 여행’ 캠페인 내년 1월 11일까지 중단”
“스가 정부의 우한코로나 대책본부가 14일 관광수요 진작을 위한 ‘고투 여행’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일제히 중단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이하 닛케이 신문)>이 보도했다. “우한코로나 감염 확산을 우려해 사람들의 왕래를 막기 위한 조치로, 확진자 수가 많은 도쿄, 오사카, 나고야, 삿포로부터 먼저 캠페인을 중단하며, 전국적으로는 12월 28일부터 내년 1월 11일까지 ‘고투 여행’ 캠페인을 중단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동안 ‘고투 여행’ 캠페인의 덕을 적잖게 봤던 도쿄도는 이날 조치의 여파를 우려해 영업시간을 단축하는 식당에 50만엔(약 525만원)의 지원금을 주겠다고 밝혔다.
‘고투 여행’ 캠페인은 문재인 정부가 수백만 장을 배포한 ‘할인쿠폰’과 비슷한 사업이다. 다만 금액이 더 컸다. 일본 거주자가 국내 여행을 하면 캠페인에 따라 정부가 경비의 50%를 2만엔(약 21만원) 상한선 내에서 지원해줬다. 여행상품을 구매하면 상품 대금에서 35%을 할인해주고, 여행지에서 사용할 지역 상품권 구입 명목으로 15%를 지원해줬다.
신문에 따르면, 아카바 가즈요시 국토교통부 장관은 ‘고투 여행’ 중단을 발표하면서 “22~27일 출발하는 여행에 이미 예약한 사람은 취소할 필요가 없다”면서도 “다만 만약 예약을 취소하려는 사람은 위약금을 내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연말연시 여행을 자제해 달라는 뜻이었다. 아카바 국토부 장관은 또한 “숙박업체와 여행사에 대해서도 확실히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해외 관광객 자리 자국민으로 채우려던 일본…코로나 확산으로 ‘정책 실패’
‘고투 여행’ 캠페인은 지난 7월 22일 아베 정부가 시작한 국내여행 진작 캠페인이다. 우한코로나 대유행이 시작된 지난 3월 이후 외국인 관광객 수가 98% 이상 줄어들어 여행업과 숙박업 등 관광산업 종사자들이 파산 위기에 놓이자 시작했다. 아베 뒤를 이은 스가 정부도 ‘고투 여행’을 그대로 물려받아 캠페인 기한을 2021년 1월 말에서 6월 말로 연장했다.
‘고투 여행’은 일본 관광산업의 숨통을 틔어줬다. 신문은 “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캠페인을 시작했을 때부터 지난 11월 15일까지 국내여행 숙박자 수는 5260만 명이었으며, 정부가 ‘고투 여행’ 캠페인에 들인 돈은 최소 3080억엔(약 3조2380억원)이었다”고 설명했다. 기우치 다카히데 노무라종합연구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7월 하순부터 10월까지 관광산업 매출을 월별로 환산해 분석한 결과 ‘고투 여행’ 캠페인은 매월 1809억엔(약 1조9000억원)의 소비 진작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지난 일주일 동안 우한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고투 여행’ 캠페인은 더 이상 유지가 어렵게 됐다. NHK에 따르면, 15일 일본 전체 우한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1681명이었다. 누적 확진자는 18만3017명으로, 지난 일주일 동안 1만7851명 증가했다. 하루 평균 2520명이었다. 사망자도 15일에만 47명이 늘어 모두 2622명이 됐다. 이 때문인지 스가 정부에 대한 지지율은 40%대 초반으로 전달 대비 10% 이상 폭락했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도 여론을 의식한 듯 1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고투 여행’ 캠페인 중지 결정을 밝히며 “상황이 매우 심각하므로, 국민들께서도 연말연시 귀성을 자제해 달라”고 밝혔다고 닛케이 신문은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