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文 대통령,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나경원 "공수처는 '조국 구하기' 일환"
  • ▲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이낙연 국무총리,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권 수뇌부를 겨냥해 "'조국 대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황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가장 먼저 개혁해야 할 대한민국의 권력집단은 범죄자를 장관으로 밀어붙인 청와대와 정부, 그리고 여당"이라며 "국무총리, 청와대 비서실장, 여당 대표 등이 물러나야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책임자 문책과 인적쇄신에 나서라"며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마이크를 이어 받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황 대표의 발언에 적극 동의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에게 촉구한다"며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노영민 실장, 이해찬 대표, 그리고 당 대표께서 말씀하신 국무총리 사퇴로 매듭을 지으라"고 했다.

    이들은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안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황 대표는 "검찰개혁이라는 명목으로 공수처를 만들어 조국을 비롯한 권력형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를 무력화 시키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공수처를 '조국 구하기'의 일환이라고 폄하했다. 그는 "공수처가 진작에 설치됐다면 조국 수사는 어림도 없었을 것"이라며 "이 정권과 여당이 공수처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결국 수사를 가로채려는 속셈"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친문유죄·반문유죄"라며 "본인들이 친한 사람들의 사건은 모두 묻어버릴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조국은 물러났으나 우리의 '나라 살리기 투쟁'은 계속될 것"이라며 "이제 국민이 정치를 걱정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10월 국민 항쟁의 진정한 의미다. 우리가 앞장서겠다"며 강경한 투쟁을 이어나갈 것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