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직무 연관성 없는 한겨레 출신을 산하기관장 임명…檢, 신미숙 비서관 곧 소환
  • ▲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환경부가 산하 기관 상임감사 채용공모에서 탈락한 '청와대의 낙하산 인사'에게 또 다른 산하 기관 자리 두 곳을 마련한 뒤 “골라서 가라”고 했다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조선일보>가 1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환경부가 '자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특혜를 준 인물은 <한겨례신문> 출신으로, 환경부 산하 기관인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출자한 '그린에너지개발' 사장에 임명됐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환경부는 지난해 6월 산하 기관인 환경공단 상임감사 채용공모를 실시했다. 청와대는 이 자리에 <한겨레신문> 기획조정본부장을 지낸 박영소 씨를 내정했지만, 박씨는 같은 해 7월 서류심사에서 점수 미달로 탈락했다.

    이에 신미숙 청와대 인사수석실 균형인사비서관이 안병옥 당시 환경부 차관을 청와대로 불러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8월 안 전 차관은 경질됐고, 환경부 인사업무를 담당하던 김모 운영지원과장은 4대강 조사·평가단 팀장으로 좌천됐다. 검찰은 이 과정이 청와대에 보고된 사실도 파악했다.

    문제는 청와대의 '질책' 이후 환경부가 점수 미달로 탈락한 박씨에게 다시 '특혜성' 채용을 제안했고, 박씨는 산하 기관 '사장'으로 임명됐다는 점이다. 환경부가 박씨에게 선택권을 주며 제안한 '자리'는 그린에너지개발 사장과 환경부 관련 조합 이사장 등이었다. 박씨는 지난해 10월 그린에너지개발 사장에 임명됐다.

    신문은 "박씨는 신문사 경영 직에 있던 사람으로 환경 관련 업무와는 연관성이 없다"며 "검찰은 청와대가 박씨에게 이런 특혜를 준 이유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박씨도 검찰 조사에서 "환경부에서 왜 그런 자리를 제안했는지 자세한 내막은 모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사건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신미숙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을 조만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