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금융당국에 수사 요구… 법부법인 시절 내부정보 이용 부당 이익 취득 의혹
  • ▲ 이유정 전 헌법재판관 후보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유정 전 헌법재판관 후보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자진사퇴에도 불구 이 후보자를 둘러싼 주식투자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와 관련 금융당국의 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유정(49·사법연수원 23기) 헌법재판관 후보는 1일 입장자료를 내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후보자는 "주식거래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들은 사실과 다름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면서도 "그와 별개로 그런 의혹과 논란마저도 공직후보자로서 높은 도덕성을 기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후보자가 주식전문가들도 어려워한다는 코스닥·비상장 주식투자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남긴 경위를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는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앞서 이유정 후보자는 내부정보를 이용한 주식투기 논란에 휩싸였다. 청문회 과정에서 이 후보자가 코스닥과 비상장 주식투자를 통해 최근 1년 6개월 사이 12억 3천만원의 이익을 남긴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특히 이 후보자는 가짜 백수오 파동의 중심지인 내츄럴엔도텍 비상장 주식을 사서 5억여 원의 차익을 벌어들이기도 했는데, 이 과정에서 이 후보자가 미공개 내부정보를 이용해 주식투자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내츄럴엔도텍은 이 후보자가 법무법인 원에서 근무할 당시 사건을 의뢰한 적이 있는 회사였다. 

    이 후보자는 내츄럴엔도텍의 비상장 주식을 2013년 매입하고 수개월 뒤 해당 주식이 상장되자 무상증자로 2만4000주를 받는 등 5억3000만원의 시세차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치권도 이 후보자의 사퇴와 상관 없이 금융당국이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바른정당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오신환 의원은 이날 금융위원회에 이 후보자의 주식 투자 의혹에 대해 조사해달라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 후보자가 내부정보를 통해 사익을 취하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았는지 엄정하게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당 고위관계자도 "지금 드러난 상황으로만 보면 위법적으로 불법적으로 했다는 정황이 있기 때문에 금감원 뿐만 아니라 검찰도 인지수사를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