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군·경 등 약 61개 재난 관련기관 및 지역 주민 등 약 7,000여 명 참여
  • ▲ 고리 원전 모습. ⓒ연합뉴스
    ▲ 고리 원전 모습. ⓒ연합뉴스

    부산광역시 북동쪽 해안을 따라 올라가면 고리원전단지가 있다. '자칭 반핵 단체'들은 이 곳에서 사고가 일어나면 수십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국민안전처와 부산광역시는 고리원전단지의 방사능 누출 사고에 대비한 '2016 고리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을 실시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2016 고리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은 13일부터 14일까지 부산 해운대구·금정구·기장군에서 진행된다. 민·관·군·경 등 61개 재난 관련 기관 관계자와 지역 주민 등 7,000여 명이 참여한다.

    이번 훈련은 지진·해일에 의한 복합 재난이 발생해 고리 2호기에서 방사능이 누출된 상황을 가정해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방사능 사고에 대비한 지역 방사능 방재 계획 및 위기관리 표준 매뉴얼을 검증하는 무대이기도 하다.

    안전처는 14일 고리원전단지가 있는 기장군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 대피부터 구호소 입소까지 버스·철도로 대피하는 훈련을 실제로 실시할 예정이다.

    안전처는 또 구호소 운영 현장 평가를 바탕으로 원전 재난 주관 부처인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개선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2016 고리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은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이 반경 8km에서 30km로 확대된 뒤 처음으로 전문·유관기관이 합동으로 실시하는 훈련이다.

    안전처 특수재난실 관계자는 "특수재난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주관 부처 및 지자체 등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