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지역 찾아 "국민께 실망 끼쳐 반성, 용서해달라"
  •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7일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유권자들에게 김성태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7일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유권자들에게 김성태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김무성 대표가 7일 오전 제일 먼저 찾은 곳은 서울 강서을이다. 이 지역은 '김무성 오른팔'로 통하는 김성태 후보의 지역구다. 

    서울 집중 유세에 돌입한 김 대표는 이날 김 후보와 함께 강서구 가양역에서 출근길 유세를 펼쳤다.

    김 대표는 유권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김성태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유세 차량에서는 묵묵히 인사만 했을 뿐 공개적인 발언은 하지 않았다.
  •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7일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김성태 후보와 대화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7일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김성태 후보와 대화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전국 순회 지원 유세로 목이 쉬어 발언을 자제한 부분도 있지만, 조용한 선거전략을 내세운 김성태 후보의 의중을 반영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김 대표와 김 후보는 이후 같은 차량에 탑승해 강서갑 지역인 화곡역으로 이동했다. 구상찬 후보(강서갑), 유영 후보(강서병)가 합류해 유세를 이어갔다.

  •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7일 서울 강서구 화곡역에서 열린 구상찬(강서갑) 후보 출근길 유세에서 강서 지역 후보들과 함께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7일 서울 강서구 화곡역에서 열린 구상찬(강서갑) 후보 출근길 유세에서 강서 지역 후보들과 함께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김 후보와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이 국민들께 실망 끼친 것에 대해 반성하고 있다. 용서해주시길 바란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대표는 또 "지금보다 더 겸손한 마음과 한없이 낮은 자세로 국민들을 모시겠다. 깨끗한 정치로 국민들에게 신뢰를 회복하겠다"며 공천 과정에서 불거졌던 당내 갈등에 대해 용서를 구했다.

    기존의 '야당 심판' 호소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몸을 한껏 낮춰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려는 '읍소전략'으로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강서갑 지원유세 직후 여의도 당사로 이동, 공동선대위원장 긴급회의를 주재했다. 이후 김무성 대표는 마포갑‧성북갑‧성북을‧강북갑‧도봉갑‧노원병‧노원을‧노원갑‧중랑을‧중랑갑 등 서울 곳곳을 돌며 집중유세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