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주 동안 뉴욕 맨해튼 대형 광고판에…납북피해자, 강제수용소 범죄 담기로
  • ▲ 북한인권단체인 'ICNK'가 11월 한 달 동안 뉴욕 맨해튼 중심에 북한의 반인권 범죄를 규탄하는 광고를 걸기로 했다. ICNK는 전 세계 북한인권단체들이 참여하는 연대단체다. ⓒICNK 홈페이지 캡쳐
    ▲ 북한인권단체인 'ICNK'가 11월 한 달 동안 뉴욕 맨해튼 중심에 북한의 반인권 범죄를 규탄하는 광고를 걸기로 했다. ICNK는 전 세계 북한인권단체들이 참여하는 연대단체다. ⓒICNK 홈페이지 캡쳐


    11월 초부터 한 달 동안 뉴욕 맨해튼 중심가에 북한의 ‘반인권 범죄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광고가 뜰 예정이다.

    ‘북한 반인권범죄 철폐 국제연대(ICNK)’는 지난 30일 “오는 11월부터 4주 동안 뉴욕 맨해튼 거리 광고판에 북한이 저지른 각종 반인권 범죄의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광고를 올린다”고 밝혔다.

    거리에 붙을 광고에는 “북한의 최고위급 관계자가 수립한 정책에 따라 북한에서 반인권 범죄가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유엔은 북한이 저지른 반인권 범죄를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라는 문구가 들어갈 예정이라고 한다.

    광고에는 1969년 대한항공 납치사건으로 납북된 승객, 승무원, 1972년 납북어부 36명, 1978년 홍콩, 마카오에서 납북된 루마니아 여성, 상의를 벗은 채 아기를 안고 있는 소녀의 뒷모습 등을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에는 이 같은 북한의 반인권 범죄 피해자 사진과 함께 “이들은 북한에 의해 납치됐거나 실종된 수백 명 가운데 일부다.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는 문구도 담을 것이라고 한다.

    ICNK 측은 “이번 광고물을 통해 북한의 반인권 범죄 책임자 규명과 처벌을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요구, 11월 중 유엔 제3위원회와 유엔 총회에서 논의할 예정인 북한인권결의안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ICNK 측은 “우리 회원들은 북한의 ‘반인권 범죄’ 최고 책임자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해 책임자를 규명해야 한다는 마르주끼 다루스만 유엔 특별보고관의 제안을 적극 지지한다”며 12월 중 유엔 총회에서 본격 논의될 북한 최고층의 국제형사재판소 회부 문제가 활발하게 다뤄지기를 희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