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일언반구 없이 모른 척 넘어간다면 더욱 가혹한 대가 치를 것"
  •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DMZ내 폭발사고가 북한이 매설한 목함지뢰로 밝혀진 데 대해, 여야 정치권이 "용납할 수 없는 만행"이라며 북한의 책임을 추궁했다. 새누리당 뿐만 아니라 새정치민주연합도 북한의 소행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북한의 군사 도발에 대한 여야의 반응이 합치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뢰 매설은) 명백한 군사 도발이고, 정전협정과 남북한 불가침 합의를 정면 위반한 것"이라며 "용납 할 수 없는 만행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내민 남북 대화의 손길을 북한은 목함지뢰로 응답했다"며 "북한은 이번 도발에 대해 뻔뻔한 적반하장식 변명을 그치고, 사죄는 물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우리 군의 대응에 대해서는 "우리 군은 상응하는 조치로 북한이 도발하면 확실히 응징한다는 것을 보여야 할 것"이라며 "비무장지대의 감시 대책을 강화하고 한 치의 빈틈 없는 안보 태세는 물론, 북한 도발에는 강력한 응징으로 추가 도발 야욕을 분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북한의 지뢰 매설과 관련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보고사항을 전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한 장관에게 △북한이 지뢰를 설치할 동안 우리 군의 경계 태세가 미흡한 점이 없었는지 △심리전 방송을 재개하는데 구체적 계획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질의했다고 말했다.

    이에 한 장관은 △추가로 발견된 지뢰는 없고 △GP지역 내 사고 발생이며 △GP는 경계 범위가 넓어서 감시 장비를 보강해 경계태세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김 정책위원장은 대처 방안에 대해선 "(북한이) 우리군의 수색로에 지뢰를 매설한 것은 정전 협정 위반이므로, 유엔 안보리 등 국제 사회에 알리고 분명한 책임 물어야 한다"고 외교적 대처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보다 강한 어조로 북한을 비난했다. 그는 "천인공노할 명백한 군사도발"이라며 "북한은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 합참이 경고한대로 혹독한 대가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우리 군 당국은 확실하게 북한의 책임을 묻고 응징할 수 있는 다양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 새정치민주연합 이석현 국회부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이석현 국회부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평소 유연한 대북 대응을 강조함과 함께 '햇볕정책'을 추진한 전력이 있는 새정치민주연합도 북한의 이번 군사 도발에 대해선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같은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의 지뢰에 병사 2명이 다리를 잃은데 대해 슬픔과 분노를 참을 수 없다"며 "동족에게 반인륜적 만행을 저지른데 대해 북한 당국은 민족과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격앙된 목소리로 말했다.

    이 부의장은 지난 5일 방북해 고아원 등에 물자 지원을 하고 온 이희호 여사도 거론하며, 북한을 규탄했다. 그는 "(북한이) 이희호 여사를 초청하고도 김정은이 만나지 않는 무례를 범했다"며 "이희호 여사의 평화 의지를 철저히 외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군기 의원도 북한의 군사도발에 대해 입을 열었다. 백 의원은 "북한이 또 용서할 수 없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최근 DMZ에서 발생한 북한의 군사 도발,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에 대한 한마디 사과도 없고, 핵과 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에 열을 올리며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킨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군과 유엔 정전위원회 특별조사팀이 조사한 결과 최근 매설한 목함지뢰로 드러났다"며 "이런 북한의 행위는 쌍방간의 어떠한 적대 행위도 금지한 정전 협정을 정면 위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 의원은 북한을 향해 "(군사 도발은) 국제 사회에서도 크게 지탄받을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일언반구 없이 모른 척 넘어간다면 더욱 가혹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백 의원은 우리 군의 대응에 대해서는 쓴소리도 아끼지 않았다. 그는 "말로만 단호한 대응을 운운하고 넘어가선 안된다"며 "국방부는 (북한이) 응당한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야가 한 목소리로 북한을 비판한 것과 함께, 정치권 일각에선 더 이상 정전 협정을 무시하고 군사 도발을 감행하는 김정은 정권과의 평화 국면을 기대할 수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지뢰가 터진 다음 날인 5일 이희호 여사가 북한을 방문했고, 정부는 같은 날 고위급 회담까지 제안했지만, 남한 만의 구애였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김정은이 이희호 여사와 면담하지 않은 것도 지뢰 때문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4일 DMZ에서 터진 지뢰를 자신이 매설했는데, 다음날 이희호 여사와 회동한다면 노골적인 사기 연극을 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