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레임덕 방지나 지지율 회복 위해 진행돼선 안 돼"
  • ▲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이완구 국무총리의 '부패와의 전쟁'에 대해 일면 환영하면서도 그 방향에 관해 여러 가지 '훈수'를 두고 나섰다.

    앞서 이완구 총리는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부정부패를 발본색원할 것"이라며 '부정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바 있다. 또, 지난 15일 경남 창원 3·15 아트센터에서 열린 '제55주년 3·15 의거 기념식'에서도 "부패 없는 깨끗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부정부패 척결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16일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완구 총리의 부정부패 척결 시도와 관련해, 이를 현재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연결짓거나, 차체에 공공기관 정상화에도 나서야 한다는 등의 발언이 쏟아졌다.

    일각에서는 부정부패와의 전쟁에 숨겨진 정략적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새정치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완구 총리가 부정부패 근절에 손을 걷어붙인 것은 (자원외교는 국민혈세를 날린 희대의 낭비라는) 우리 당의 주장을 정부도 시인한 것"이라며 "이같은 낭비가 재발하지 않도록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자원외교 조사에서 어떤 성역도 있어선 안 된다"며 "석유공사·광물자원공사·가스공사 등의 (국정조사) 청문회 일정과 세부사항을 논의해, 국정조사 관련자들을 모두 출석시켜 조사할 것"이라고 당의 계획을 밝혔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부정부패 전면전 선언에 대해 환영 반 우려 반"이라며 "부정부패 발본색원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다른 어떤 의도가 있을지 우려된다"라고 밝혔다.

    전 최고위원은 "부정부패 척결은 특별히 선언할 것 없이 일상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며 "굳이 이 시점에서 깡통을 두드리는 일은 조기 레임덕을 방지하거나 지지율 회복을 위해 그런 건 아닌가 싶다"고 숨겨진 의도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부정부패 수사에 정략적 의도가 있어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한 언론에 의하면 302곳의 공공기관(의 1859명 임원 가운데)에서 낙하산 인사가 318명으로 전체의 17.1%라는 보도가 있었다"며 "박근혜 정부의 낙하산 인사 문제는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오 최고위원은 "국민들에게는 공공기관 정상화를 주장하면서 뒤로는 국민들의 시선은 아랑곳 없는 이같은 인사 행태는 큰 문제"라며 적폐 해소는 낙하산 인사 척결을 통한 공공기관 정상화로부터 시작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