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과 학교운영위 심의 통해 자율권 보장”..실효성 얼마나?
  • ▲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이용 확대방침을 밝힌 조희연 교육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이용 확대방침을 밝힌 조희연 교육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서울친환경유통센터와 일반공급업체 간 수의계약 금액이 현행 1천만원이하에서 2천만원으로 상향조정되고 납품업체도 현행 16개 업체에서 32개 업체로 늘어난다.

    아울러 학교급식 기본지침에 따라 학교장이 학교운영위 심의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급식관련 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청렴도 종합대책’에 따라 비리연루자를 중징계 처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2일 시교육청에서 서울시의회 여야 시의원들과 함께 ‘안전·안심 학교급식을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조희연 교육감과 이병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김문수 서울시의회 교육위 위워장, 새누리당 소속 송재형·황준환·김용석 서울시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강성언·장인홍 서울시의원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 확대는 지난 6.4 지방선거의 주요공약 중 하나였다”면서 “친환경유통센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1인 견적 수의계약 범위를 1천만원 이하에서 2천만원 이하로 상향조정하는 방안을 시의회 여야 의원들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문수 위원장은 “친환경 유통센터와 일반공급업체 간 차등을 두지 않고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의 심의를 받아 자율적으로 선정하도록 할 것”이라며 “학교 급식 관련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10만원 이상 금품·향응을 수수한 비리 연루자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통해 중징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송재형 의원은 “내년 8월, 계약이 끝나면 산지공급업체는 지역별, 품목별, 가격경쟁 요소 등 공개경쟁을 통한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겠다”며 “현행 16개의 납품협력업체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지정한 서울·경기지역 32개 업체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 업체선정과정에서 공무원이 비리에 연루돼 한 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가 다시 한번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업체선정과정에서 공무원이 비리에 연루돼 한 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가 다시 한번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이날 식재료 가격과 업체선정, 식재료 안정성 검사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유통센터 운영위원회 구성도 공개했다.

    운영위는 교육청·서울시 급식담당과장과 친환경유통센터장 등 당연직과 교육위와 기획경제위 등 시의원, 학교장, 영양교사, 학부모와 외부전문가 등 총 18명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수의계약 금액이 2천만원 이하로 상향되고 일반 업체들도 차등 없이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비리발생에 대한 가능성이 다소 높아졌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조희연 교육감은 “올 9월에 발표한 ‘청렴도 종합대책’에 따라 10만원 이상 금품·향응을 제공받은 비리연루자의 해임을 강조한 것은 부패 확률이 현저히 높기 때문”이라면서도 “보완적 조치를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해 친환경유통센터 이용 확대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