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성직자들의 반 헌법적 정치참여 방치 안 돼”
  • ▲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사제단의 시국미사 모습(자료사진).ⓒ 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사제단의 시국미사 모습(자료사진).ⓒ 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불교와 천주교, 개신교 등 종교를 바탕으로 한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모여, 일부 성직자들의 반 헌법적 위법행위를 정화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대한민국사랑종교단체협의회(이하 종교협의회)는 오는 11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준법정신 함양을 위한 종교계의 과제’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종교협의회는 10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 준법정신 해이를 정상화 시키는데 종교계가 제 몫을 다해야 함에도 일부 종교인들은 반 국가적 행동으로 국론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며 “국가의 정체성 훼손과 국론 분열을 시정하고 정상화 시키는 것이 종교계가 노력할 과제”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8월 4개 종교단체 지도자들의 이석기 석방 탄원으로 대표되는 반 헌법적, 반 계율적 정치참여와 위법행위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면서 “종교를 이념행동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행위는 종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럼은 불교와 천주교, 기독교로 구분해 각 종교계의 자체 정화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불교는 부처님시대에 반(反)계율적 승려들을 재가(在家)불자들이 정상화 시킨 이른바 ‘꼬삼비 운동’ 전개를 제안할 예정이다.

    천주교는 현재 ‘대수천’(대한민국수호천주교모임)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토론에 나선다.

    개신교는 386세대(현 486세대) 목사와 장로들로 구성된 선민네트워크 회원들을 중심으로 참신한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포럼에 참가하는 단체들은 종교인들에 의한 계율 파계적 활동을 하는 성직자들의 정화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지난 8월부터 대전, 대구, 부산, 성남 등지에서 강연회를 여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여왔다.

    종교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포럼이 1회성의 이론적 주장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며 “범 종교적·국민적 시민활동의 시작임을 천명하는 한편, 종교인들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종교협의회는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대한민국수호천주교모임, 기독교선민네트워크, 전국유림연합회 등 불교와 천주교, 개신교, 유교 등 4대 종단 시민사회단체 4곳이 모여 결성한 단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