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5년 이달의 독립운동가 선정 인물.ⓒ보훈처
    ▲ 2015년 이달의 독립운동가 선정 인물.ⓒ보훈처

    국가보훈처는 광복회, 독립기념관과 공동으로 광복 70주년을 맞아 2015년도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대한제국군 출신 의병장 연기우 선생과 이륭양행을 세워 한국의 독립운동을 지원한 조지 쇼 선생 등 12인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인물은 △의열단을 조직한 황상규 선생, △독립군의 국내진공작전을 지휘한 이수흥 선생, △반외세․자주독립의 만세운동을 이끈 천도교주 박인호 선생, △이륭양행을 세워 독립운동을 지원한 조지 쇼, △평남 도청에 폭탄을 투척한 안경신 선생, △교육구국운동을 벌인 혁신유림 류인식 선생, △북미 대한인국민회 총회장을 역임한 송헌주 선생, △대한제국군 출신 의병장 연기우 선생, △한국광복군 제1지대장 이준식 선생, △독립군과 임시정부에서 지도자로 활약한 이탁 선생, △을사늑약 체결에 통분해 순절한 홍주의병장 이설 선생, △러시아 지역 대한국민의회 의장 문창범 선생 등 모두 12인이다. 

    이들은 독립운동사 전공학자 등으로 구성된 '이달의 독립운동가 선정위원회'의 심의와 관련 기관의 검증을 거쳐 최종 결정되었다. 1992년부터 2015년까지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된 독립유공자는 모두 289명이다.

    국가보훈처는 이번에 선정되신 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전국 학교와 도서관 등에 달력 및 포스터 배부, ▲공훈선양 학술강연회, ▲기획전시전 개최 등 국민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독립운동가에 대한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네이버 카페 “이달의 보훈스타“(http://cafe.naver.com/bohunstar)와 SNS 등 온라인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