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의 계파 갈등 청산은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으로 가능하다고 밝혀
  •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6일 오전 MBC 라디오 전화인터뷰에서 '윤 일병 사망 사건'과 관련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6일 논산훈련소를 찾은 박영선 위원장. ⓒ연합뉴스DB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6일 오전 MBC 라디오 전화인터뷰에서 '윤 일병 사망 사건'과 관련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6일 논산훈련소를 찾은 박영선 위원장. ⓒ연합뉴스DB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 '윤 일병 사망 사건'과 관련,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이 이 사건을 은폐했다며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선 위원장은 6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가진 전화인터뷰에서 "이번 (윤 일병) 사건은 그 핵심이 은폐"라며 "(김관진 전) 장관은 자료를 보니까 사전에 이것을 다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윤 일병 사망 사건과 관련한 최초 보도자료는 '일요일 오후에 회식 중 사망했다'는 것이었는데, 사건 12시간 뒤 김관진 당시 국방부 장관에게 올라간 보고에는 '집단 구타로 사망'이라고 되어 있었다는 것이 박영선 위원장의 주장이다.

    박영선 위원장은 "김관진 (당시) 국방부 장관은 이 (집단구타로 사망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은폐했다고 지적할 수밖에 없다"며 "책임을 지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도 6일 오전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윤 일병 사건은) 육군참모총장이 사의를 표했지만 최고책임자가 물러났다고 덮어질만한 사건이 아니다"라며 "사건 전말을 샅샅이 조사해 인면수심의 가해자와 방조자를 문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무게 중심이 일벌백계와 병영 문화 개선을 통한 철저한 재발 방지책 수립에 실린 반면, 박영선 위원장은 특정인(김관진 안보실장)을 직접 거명해 책임 문제를 언급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재·보선 이후 세월호 정국으로부터 벗어나는 듯 했던 국회가 '윤 일병 사건'과 관련 김관진 안보실장의 책임 문제와 거취를 둘러싸고 다시금 정쟁에 휩싸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편 박영선 위원장은 6일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도 출연해 7·30 재·보선의 패배 원인과 국민공감혁신위원회의 당 재건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영선 위원장은 "오늘(6일)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 된 뒤) 첫 일정으로 논산훈련소에 간다"며 "윤 일병 사건과 관련해 아픔을 함께 나누는 것이 국민과 공감하면서 생활정치를 실현하는 방향"이라고 말했다.

    7·30 재·보선 패배의 원인에 관해서는 "여론조사를 하면 3석 이외에는 다 불안해 선거지형 자체가 쉬운 선거가 아니었다"면서도 "선거를 지고나면 패자는 할 말이 없는 것이니 모든 것을 내려놓는 심정으로 다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정권심판론'만 부르짖었기 때문에 재·보선에서 패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부에 대한 심판도 반드시 필요하며, 반대를 해달라는 국민의 의미도 담겨 있다"면서도 "대안을 냈더라면 이렇게 성적이 나쁘지는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투쟁 정당의 이미지를 벗는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공감혁신위원회의 외부인사 섭외에 대해서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영선 위원장은 "야당이라 외부인사를 모셔오는 것이 쉽지 않다"며 "공안정치 분위기라 야당에 가서 쓴소리를 해주다가 내가 피해를 받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하는 분들이 있다"고 탓을 돌렸다. 박 위원장은 5일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국민공감혁신위 출범을 20일로 예정하고 있지만 (외부인사를 모셔오는 문제로) 좀 늦어질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국민공감혁신위의 구성에 있어서 계파별 이해관계는 초월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위원장은 "그 부분(계파 갈등)을 초월하지 못한다면 새정치민주연합의 미래는 없기 때문에 지혜롭게 대처하겠다"며 "오픈 프라이머리 제도 도입으로 공천권을 국민께 돌려드리면 새정치민주연합도 계파 정치를 청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