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관행 관리 체계 허점 드러나..또다시 국민 신뢰 잃는다면..."
  •  

    박근혜 대통령이 간첩 사건에 대한 국정원의 증거조작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유감스럽게도 국정원의 잘못된 관행과 철저하지 못한 관리 체계의 허점이 드러나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박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정원은 뼈를 깎는 환골탈태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정원을 향해서는 "또다시 국민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날 같은 시간 남재준 국정원장도 이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것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최근 벌어진 아동학대 사건을 언급, "사회 구성원 모두가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부분 아동 학대가 가정 내에서 은밀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피상적인 대책만으로 예방을 근절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비인도적 아동학대를 보면 누구라도 고발, 신고하도록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종합 대책을 세워야 하겠다."

    "이번 사건을 봐도 초기에 학교와 경찰 등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했다면 아이의 사망을 막을 수도 있었는데, 의무신고제 등이 왜 현장에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세밀하게 점검해 주기 바란다."

    박 대통령은 최근 경기회복세 분위기에 대해서는 "국민이 더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을 추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각 부처마다 소관 브랜드 과제별로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반드시 이 브랜드 과제들이 성과를 확실하게 내서 국민 입장에서 내 삶이 달라졌다 말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박 대통령은 10여분간의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1분 안팎의 짤막한 사과 발언 에는 국정원 사태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자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