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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나라도 전투기 수출국이 됐다.
이라크 공군이
우리나라가 만든
<T-50IQ(FA-50의 이라크 수출형)>
24대를 11억 달러에 구매하기로 계약한 것이다.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12일 발표한 내용이다.
“국산 고등 훈련기 <T-50>의 이라크 버전인
<T-50IQ> 24대 수출계약을 오늘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11억 달러 수준이며
첫 실전배치 시점은 2016년이다.”
<T-50IQ>는 엄밀히 말하자면 [경공격기]지만
[사실상 전투기급]이어서 의미가 크다.이번 수출은
2011년 인도네시아, 터키, 페루 등에
<T-50> 고등 훈련기와
<KT-1> 초급 훈련기를 판 데 이어 4번째다.이미 수출실적이 있는
<T-50>은 무장능력이 없는 반면,
이라크가 도입하는 <T-50IQ>는
<AIM-9>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GM-65> 공대지 미사일,
<JDAM> 유도폭탄,
기총을 탑재할 수 있어
[경공격기]로 활용할 수 있다.공격 임무가 가능토록
디지털 비행제어 장비와 항공전자장비를 장착했고,
마하 1.5의 최고 속도를 낼 수 있다.<T-50IQ>로 비행훈련을 받으면
<F-15>, <F-16>, <F-22>, <F-35> 등
현재 서방국가들이 운용하는
대부분의 4~5세대 전투기 조종이 가능하다고 한다. -
한국우주항공산업(KAI) 측은
이라크 수출계약으로
최대 21억 달러(약 2조 2,000억 원) 이상의
외화획득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T-50IQ> 수출 계약액 11억 달러 외에
향후 25년 동안의 정비, 부품교체 등에
약 10억 달러가 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국내 항공업계에서는
이번 <T-50IQ> 수출로
3조 4,000억 원의 생산유발,
9,000억 원의 부가가치 창출,
3만 6,000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생길 것으로 내다봤다.한국우주항공산업(KAI)은
<T-50IQ>을 이라크에 수출하기 위해
2011년 4월 <누리 알 말라키> 이라크 총리가
방한했을 때부터 마케팅 활동을 시작했다.이라크의 고등 훈련기 도입 사업에는
英<BAE 시스템즈>의 <호크 128>,
러시아 야코블레프의 <Yak-130>,
체코 아에로의 <L-159> 등이
<T-50IQ>와 경쟁을 벌였다.방산수출을
우리나라의 [신성장동력]으로 지목한
<박근혜> 정부는
<T-50> 계열의 전투기(FA-50)를
필리핀, 페루, 보츠와나, 미국 등에
수출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이 가운데 미국의 경우는
다른 국가들을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규모의 [차기 훈련기(T-X)]가 필요하다. -
미국은
1961년 처음 도입한
<T-38 탤론>을 지금도 사용 중이다.미국의 [차기 훈련기(T-X)] 사업은 계속 연기돼
2020년 쯤에나 결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1차적으로 필요한 대수가 300대 이상이어서
세계 각국의 훈련기 제조업체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이 가운데 가장 유리한 기종이
한국우주항공산업의 <T-50> 계열이다.처음부터 <T-38 탤론>을 대체하기 위해
<T-50>을 설계했던
<록히드 마틴> 측이
마케팅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있고,
다른 경쟁 기종보다 美공군기와 호환되는 부품이 많고,
훈련부터 공격까지 유연하게 임무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