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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전시행정 1위
직장 내 전시행정 1위가 공개됐다.
직장인 10명 중 7명은 보여주기식이나 과시용으로 시행되는 규정이나 행위를 뜻하는 <전시행정>이 직장 내에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11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71.7%가 “직장 내 전시행정이 만연하다”고 응답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전시행정 1위는 14.4%의 응답률을 차지한 [협상 없는 연봉협상]이었다.
2위는 잔여업무가 없는데도 해야 하는 야근(10.7%)이 차지했으며, 제대로 써본 적 없는 휴가제도](10.1%), 생색내기식 명절선물(8.5%), 제도만 있는 육아휴직(7.7%)이 뒤를 이었다.
이어 뚜렷한 목적 없는 워크샵(7.4%), 팀 내 결속력을 보이기 위한 보여주기식 회식(6.9%), 과시용 사내행사(6.6%), 개인감정이 포함된 인사고과(6.2%), 허울뿐인 사원교육제도(6.1%), 자기소개서-인적성-영어면접 등 업무와는 무관한 채용프로세스(5.9%), 마라톤 회의(4.5%), 조건과 절차가 까다로운 자기계발 지원금(3.7%) 역시 직장 내 <전시행정>으로 꼽혔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위와 같은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을까?
30.7%의 직장인은 “업무 의욕이 저하된다”는 의견을 보였다. 26.5%는 “회사에 대한 믿음이 작아진다”고 답했으며, 22.3%는 “애사심이 떨어진다”, 17.2% “물리적인 시간과 자금을 낭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직장 내 전시행정 1위, 사진=MBC 무한도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