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교육분야 핵심 공약 ‘중학교 자유학기제’ 윤곽 2016년부터 자유학기제 본격 도입, 구체적 시행시기는 학교장 자율로
  • ▲ 서울중앙지법에서 판사의 설명을 듣는 학생들(자료사진).ⓒ 연합뉴스
    ▲ 서울중앙지법에서 판사의 설명을 듣는 학생들(자료사진).ⓒ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의 교육분야 핵심 공약인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윤곽을 드러냈다.

    중학교 3년 중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지정, 지필평가로 대표되는 학생들의 공부 부담을 줄이는 대신, 직업체험을 비롯한 진로교육을 크게 강화한다는 것이 뼈대를 이룬다.

    자유학기제는 교육계 안팎에서 꾸준히 제기돼 온 과도한 입시 몰입 교육의 폐해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이다.

    입시부담을 줄이면서 학생들에게 잠재된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줘, 대학진학에 목을 매는 현상을 줄여보자는 취지다.

    그러나 자유학기제가 공교육의 대안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것이 학교 안팎의 공통된 견해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진로 체험의 기회를 줄 수 있을 만큼 학교 밖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난제다.

    때문에 새 정부의 핵심 교육 공약인 ‘자유학기제’가 성공적으로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교육계를 비롯한 경제계, 산업계,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과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부는 올 상반기에 자유학기 연구학교 37개교를 지정해 2학기부터 운영하고, 2014∼2015년에는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자유학기제는 현재 초등학교 4학년이 중학교 1학년에 올라가는 2016년부터 전면 도입된다.

    다만 자유학기의 구체적 적용시기는 각 학교장의 자율에 맡겼기 때문에, 실제 운영시기와 기간, 형태는 학교마다 다를 수 있다.

    28일 교육부가 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내용을 보면, 1학년 2학기와 2학년 1학기를 예시하고 있으나, 말 그대로 예시일 뿐이다.

    자유학기제의 가장 큰 특징은 시험 부담 감소다.
    우선 자유학기 동안은 필기시험 부담이 크게 준다.

    이 기간 동안은 정규 교육과정 안에서 토론과 발표, 현장 체험 중심의 수업을 하고, 진로탐색과 예체능 활동 과정 및 결과는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교육부는 자유학기 본격 운영에 앞서 다음 달부터 정책자문단과 전담팀(TF)을 구성, 운영에 들어간다.

    새로 설립되는 자유학기지원센터는 3개 권역별 교육청과 함께 행재정적 지원역할을 맡는다.

    자유학기 동안 진로탐색 활동 성과가 우수한 학생에게 상급학교 진학 때 혜택을 주는 방안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거론됐지만, 입시과열을 줄이기 위한 자유학기 본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 아래, 현재는 고려 대상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자유학기제 도입을 공식 선언하고 로드 맵을 내놨지만, 학부모들의 불신과 우려는 여전하다.

    특히 자유학기 운영이 학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사교육을 부채질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한국교총도 이런 점을 고려해, 자유학기 운영과 함께 사교육대책에 대한 재검토를 주문했다.

    고교 및 대학입시에 대한 학부모들의 부담이 여전히 크다.
    학부모와 학생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사교육 문제에 대한 해법을 검토해야 할 것.

        - 한국교총 김무성 대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