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개성공단 물품 반출 점검' 강화 방침에 반발민경협 담화 "조금이라도 건드린다면 극악한 제재"
  •  

  • ▲ 경기도파주시 경의선남북출입사무소에서 차량이 개성공단으로 출경하고 있다.(자료사진) ⓒ 연합뉴스DB
    ▲ 경기도파주시 경의선남북출입사무소에서 차량이 개성공단으로 출경하고 있다.(자료사진) ⓒ 연합뉴스DB

     

    북한이 "개성공단을 건드리면 이를 다시 군사지역으로 만들겠다"고 엄포를 놨다.

    북한의 내각 기관인 민족경제협력위원회(민경협)의 6일 대변인 담화에서다.

    "만일 그 누가 어떤 형태로라도 공업지구를 조금이라도 건드린다면 우리에 대한 극악한 제재로 간주하고, 개성공업지구에 대한 모든 특혜를 철회하고, 그 지역을 우리의 군사지역으로 다시 만드는 등 단호한 대응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다."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으로의 물품 반출 점검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한 반발이다.

    "유엔 대북제재 결의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도발에 상응한 대가를 부과할 것이다.
    개성공단 등 대북 반출 물품에 대한 점검을 강화할 것이다."
       - 통일부/ 지난 4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업무보고 자료에서

    민경협은 "이번 제재 소동에 괴뢰 당국의 다른 부서도 아닌 대북정책을 주관한다는 통일부와 그 수장이 앞장에 서서 피대를 돋구는 것이야말로 경악할 일"이라고 했다.

    "초래될 엄중한 후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리명박 역적패당이 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민경협은  "우리(북한)는 6·15정신의 견지에서 개성공업지구(개성공단)의 존속을 바라지만…"이라고도 해 개성공단이 존속되길 바란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개성공단은 역사적인 6·15 통일시대의 산물로서 우리가 군사적으로 극도의 첨예한 최전연(최전선) 지역을 통째로 남측에 내주어 건설된 민족의 화해와 단합, 협력의 상징이다.

    우리가 개성공단을 내준 것은 남조선 중소기업과 영세민들에 대한 동포애의 정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다."

    달러박스인 개성공단에 대한 속마음을 감추지 못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