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29일 선대위 회의서 '安 정치개혁'에 반대"정치발전의 기본 방향과는 맞지 않는 것"
  •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29일 서울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29일 서울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9일 "어차피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와 저는 단일화를 해야 한다"며 안 후보에 토론을 제안했다.

    이날 오전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전체회의에서 안 후보의 의원정수 축소 및 중앙당 폐지 구상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다.

    "우리가 가야될 정치발전의 기본 방향과는 맞지 않는 것 아니냐. 오히려 국회의 대정부 견제 기능을 높이고 국회가 제대로 활동하도록 발전시키는 게 방향이다."


    문 후보는 "저희와 안 후보의 안을 놓고 건강한 토론, 자유롭고 열린 논의가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상대 주장에 대해 '기득권 지키기다'라며 토론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안 후보는 바깥에 있고 자유로운 입장이라 주장을 하면 되지만, 우리는 국민으로부터 비판받고 국민 눈높이만큼 변하지 못했다는 불신을 받아온 정당이라 정치혁신을 말하려면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선 "국회가 행정부에 대한 비판ㆍ견제, 대안ㆍ정책을 제시하는 기능과 역할을 다하는 게 본질적인 정치혁신의 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 남용, 권력의 사유화에 대한 국회의 비판과 견제, 통제 방안이 더 강화돼야 할 것 같다."

    "책임총리제를 통해 대통령과 정부의 권한을 정상화하고 정당책임정치가 확보돼야 한다."


    그는 "정당의 후보로서 선거를 치르고 당선되면 정당과 함께 정부 운영을 책임지는 게 필요하다"고도 했다.

    "새누리당은 국정운영을 파탄시켜 놓고, 박근혜 후보는 별개의 존재처럼 돼 있는데 이는 정당책임정치에 맞지 않다."


    문 후보는 전날 광주 금남로에서 '광주선언'을 발표하면서도 이같은 내용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