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르노빌 사고처럼 악화…日, 북태평양 농수산물 수입금지해야”“국내 원전들 ‘활성단층’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위험” 주장도
  • 환경단체와 좌파 단체들이 日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위험성을 내세워 한국전력의 원전 추가건설계획에 반대하고 나섰다.

    경주핵안전연대, 녹색연합, 다함께, 민노당, 민노총, 보건의료단체연합, 에너지정의행동, 진보신당,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 등 환경운동·좌파 단체들은 15일 배포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재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최악의 원전사고인 ‘체르노빌 사고’와 닮아가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당장 원전사고지역 여행금지조치를 취하고 사고 지역과 방사능이 퍼지고 있는 북태평양産 수산물의 수입금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좌파 단체들은 “원전안전 신화가 얼마나 허망한지, 인간의 안전관리의 한계를 그대로 보여주는 사고”라며 “현재 상황만 해도 원전 지붕이 날아가는 등 쓰리마일 때보다 심각한데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데다 원자로를 냉각해줄 냉각수와 전력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사고가 얼마나 더 커질지, 얼마만큼의 피해를 일으킬지 짐작조차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핵발전소의 사고는 그 피해가 해당 국가에 국한된 것이 아닌데도 우리 정부는 원자로의 설계방식이 다르다든가, 바람의 방향이 편서풍이라든가를 운운하며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사고의 의미를 애써 축소하려 하고 있다”고 우리 정부는 비판했다.

    이들은 또한 “사고가 난 후쿠시마에서 우리나라까지의 거리는 불과 1,200여km로 방사성 물질의 반감기를 고려할 때 바람의 방향만 믿고 있을 일이 아니다”라며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염두에 두고 각 단계별 시나리오와 대응매뉴얼을 만들어 국민들에게 행동지침을 알려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동참한 에너지 정의행동 이헌석 대표는 “정부의 주장과는 달리 현재 핵발전소가 몰려있는 울진, 월성, 고리 지역에도 활성단층 지대가 있어 위험성을 갖고 있다”며 “우리정부는 일본 원전사고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원전 단기적으로는 원전 추가건설을 중단하고 장기적으로는 원전을 대체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삼척, 울진, 영덕 등에 새 원전을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오는 6월 지자체의 신청서를 받아 부지를 선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