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의원들이 법원의 교원단체 교사명단 금지 결정에 강력 항의하며 자당 조전혁 의원을 공개지지하는 등 집단대응에 나섰다.

    김효재 정태근 김용태 구상찬 진수희 정두언 차명진 의원등은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의원 혼자 고통을 당하게 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명단)공개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 정태근, 김용태,구상찬,정두언,김효재,진수희,차명진 (왼쪽부터) 한나라당 의원들이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회견을 열고 조전혁 의원에 이어 전교조 명단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 정태근, 김용태,구상찬,정두언,김효재,진수희,차명진 (왼쪽부터) 한나라당 의원들이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회견을 열고 조전혁 의원에 이어 전교조 명단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은 "명단 공개에 대한 동기는 법원의 결정에 반대해서 대립각을 세우자는 것이 아니다"면서 "남부지법 판사의 감정 섞이고 편향된 판결에 대한 (항의)의사를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또 "무엇보다 우리는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어떤 선생님이 가르키는지 궁금해하고, 이를 알 권리가 있다는 점에서 조 의원의 명단공개 논리를 찬성하고 동의한다"고 지지의사를 밝혔다.

    김효재 의원은 "전교조는 헌법에 따른 합법적 노동 단체이므로 죄도 아니고, 부끄러운 일도 아니다"며 "비밀 결사조직이 아니라면 명단을 공개해야 하는데 어떤 문제가 있어서 이러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정두언 의원 역시 "뭐가 부끄럽고 창피해 그러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면서 "아이들에게 이름을 공개하지 못하는 전교조 선생님에게 우리 아이를 맡길 수 있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주말을 넘기면 명단공개에 동참할 의원들이 20명 정도 될 것 같다"며 "궁극적으로 50명 이상이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날 김 의원은 전날(29일)열린 의원총회에서 "조 의원 혼자 힘든 싸움을 하고 있는 데 힘을 보태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김 의원을 비롯해 정두언 김용태 의원도 조 의원으로부터 전교조 명단을 넘겨받아 이날 저녁부터 자신들의 홈페이지를 통해 명단을 올린 상태다.

    ◇다음은 30일 오후 4시 현재까지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전교조 조합원 교사 명단을 공개했거나 공개 예정인 의원

    [공개]정진석, 정두언, 김효재, 김용태, 진수희, 정태근 의원 등 6명

    [공개예정]심재철,구상찬, 박영아, 장제원, 차명진,이춘식, 임동규, 강용석, 이두아 등 9명

    전날 의총에서 김효재 의원은 "조 의원 혼자 골목길 좌파에게 뭇매를 맞게해선 안된다"며 "당내 율사 출신 의원을 변호인단으로 선임하고 한나라당 의원 전원이 전교조 명단 공개에 동참하자"고 호소한 바 있다.
     

  • ▲ 정태근 한나라당 의원 ⓒ 연합뉴스
    ▲ 정태근 한나라당 의원 ⓒ 연합뉴스

    이에 대해 30일 교원노조 명단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공개한 정태근 의원은 "조 의원의 교사의 교육단체 및 교원노조 가입현황 공개에 대한 공개금지 가처분과 전교조에게 하루에 3000만원을 지급하라는 결정을 내린 남부지법의 판결은 헌법이 보장한 삼권분립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교사는 공사립 학교를 막론하고 사실상 국가사무를 위임받아 업무를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교원단체에서 활동하는 가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는 존중돼야 한다"면서 "국회의원으로서는 당연히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교원단체 및 교원노조가입 현황자료를 공개하는 것에 동참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효재 의원은 "언론에 '전교조 명단공개'에 참여하겠다고 보도된 의원들은 우리가 강제적으로 모은게 아니고 자연 발생적으로 규합된 인원"이라며 재차 조 의원 지지의사를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대한민국 학부모들은 자신들의 자녀가 어떤 선생님에게 배우는지 알고 싶어한다는 조 의원의 판단에 찬성하고 동의해 명단 공개에 동참하게 됐다"면서 "전교조 명단공개를 원하는 국민이 한사람이라도 있다면 명단을 공개하고 함께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 김용태 한나라당 의원 ⓒ연합뉴스
    ▲ 김용태 한나라당 의원 ⓒ연합뉴스

    김용태 의원은 "국회 교과위에서 교원노조 명단 공개여부 법안이 올라가 있는 상태인데 명단공개에 관한 재판부의 부당함을 끝까지 밝히겠다"며 "이 법률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추후 노력을 병행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정두언 의원은 "내가 전교조 교사라면 떳떳하게 명단을 공개할 것"이라며 "조 의원의 조폭 판결에 대한 공동 대처는 어설픈 수구 좌파판사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결연한 대응행위"라고 동참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한나라당 박보환 의원이 최근 전교조 명단 공개를 의무화하는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 상태에서 국회 입법과정에서도 논란은 확산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