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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권리' 증진을 위해 학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학부모 학교참여를 위해서는 각종 교육인프라를 구축해 학부모 학교 참여방안 법제화와 학교운영위원회 제도 개선 등을 요청하는 주장이었다.
'여성이여는미래'가 21일 개최한 "학부모가 움직이면 교육이 바뀐다! 한국 교육현실, 학부모의 설 자리는 어디인가"라는 토론회에서다. 강소연 전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회장(연세대 공학교육혁신센터 책임연구원)은 이날 주제발표에서 "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선출 과정에 대한 개정과 위원의 교육 및 연수를 법제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자녀 발달 단계에 따라 또는 공교육에 참여하는 학부모로서 학부모의 권리와 의무, 책임에 대한 공지, 교육 정책 방향과 주요내용에 관한 홍보, 다양한 학부모지원 프로그램 참여 등 바람직한 학교 문화 조성과 시민사회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부모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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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성이여는미래'가 21일 개최한 "학부모가 움직이면 교육이 바뀐다! 한국 교육현실, 학부모의 설 자리는 어디인가"라는 토론회에 참석한 양소영 변호사,정진화 여성이여는미래 공동대표,이성호 중앙대교육학과 교수,김혜경 학부모(왼쪽부터)ⓒ 뉴데일리
강 전 회장은 "현행 법령에서는 학부모 역할이 위원회 참석, 정보공개, 의견수렴 등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우리나라 학부모의 교육정책에 대한 불만 중 하나는 어디에서도 책임지고 문제를 해결해 줄만한 곳이 없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추진돼야 할 학부모 정책 제안'으로 ▲학부모 교육 및 정보제공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 및 교사 지역사회와 파트너십 구축 등을 거론했다.
"자녀에게 피해갈까 학교와 갈등 최소화하려는 경향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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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소연 전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회장(연세대 공학교육혁신센터 책임연구원)강 전 회장은 '추진돼야 할 학부모 정책 제안'으로 학부모 교육 및 정보제공,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 및 교사 지역사회와 파트너십 구축 등을 거론했다 ⓒ 뉴데일리
강 전 회장은 "우리나라 학부모의 학교참여는 주로 임원 학부모를 중심으로 교사를 지원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학부모의 학교운영이나 교육정책에 대한 관심은 소극적인 편"이라고 지적했다. 또 "학부모는 학교가 요청하면 해당업무 수준에서만 참여하며 자녀에게 조금이라도 피해를 보지않게 하려고 학교와의 갈등을 최소화하거나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학부모를 학교교육 파트너로 인정하고 적극적인 학교참여 유동 방안 및 전략 개발과 추진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강 회장은 "학부모들은 매우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돼 있고 서로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모든 학부모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하나의 정책은 불가능하다"고 전제한 뒤 학부모의 학교참여 동기 강화, 교사 및 교장의 의식개혁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각 지역교육청에 보급하는 활동을 국가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학부모코디네이터 제도 ▲학부모콜센터 운영 ▲학부모 아카데미 ▲저녁 학부모 모임 ▲학교개방▲학부모 통신 발간 ▲학부모의 학교봉사 참여 등을 제안했다.
이어 "뒤처지는 아이가 없어야 하는 것과 같이(No Child Left Behind) 뒤처지는 학부모도 없어야 한다(No Parents Left Behind)"면서 "국가가 아무리 좋은 교육 정책을 펴도 학부모 참여와 호응이 없이는 정책 효과를 거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