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단체들이 이명박 정부에 '원칙'을 강조한 대북정책을 주문했다. 앞서 지난 23일 우리 정부는 북한 특사조문단 '30분 면담'에서 과거정부와 달리 예방요청 공식절차를 요구했고 이에 북측 조문단은 체류일정을 하루 늘리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남북협력 진전에 관한 북한 국방위원장 김정일의 구두 메시지를 북한 조문단으로부터 전달받고, 우리 정부의 일관되고 확고한 대북원칙을 설명한 뒤 이를 전해달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사회시민회의는 25일 "이번 조문단의 행보를 과잉 해석 및 정치적 호재로 사용하지 않고 외교적인 조문단으로 담담하게 해석한 정부의 태도는 적절했다고 평가할 만하다"고 이번 면담에 대처한 정부태도를 긍정평가했다.

    바른사회는 "북한은 실제 갈등은 키우면서 겉으로는 유화적인 태도를 보이는 북한의 이중적 행태는 이미 여러 번 겪었다"며 "우리 정부는 의연하게 대처하면서 국제공조를 더욱 단단히 해 근본적인 변화가 없이는 북한의 작은 행동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초지일관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사회는 "북한의 태도 변화에 정부의 냉정을 잃지 않는 원칙확립이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노데모(과격불법촛불시위반대시민연대)도 이날 "끌려다니거나 전술차원식의 정상회담은 하지 않기로 밝힌 정부 입장을 환영한다"고 논평했다. 노노데모는 "막가파식 퍼주기로 핵을 만들게 했던 기존정부들의 전철을 밟지 않길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이명박 정부가 가장 잘한 정책은 일관된 대북정책"이라고 평했다.

    이들은 "북측 회유와 협박에 굴하지 말고 이 기조를 계속 유지해달라"며 "북한의 어린아이식 떼쓰기에 더이상 굴하지 않고 이번에 보여준 이 대통령의 대북기조에 지지를 보낸다"고 극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