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인권'을 내세운 일부 단체가 현병철 인권위원회 위원장(사진)의 ICC의장 임명 반대 언행을 두고 "국제기구 수장을 맡는 것은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맡는 일인데 선출될 사람이 견해가 다르다고 반대하는 것은 국가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 국가인권위원회제자리찾기공동행동(공동행동)이라는 긴 이름의 단체는 28일 현 위원장이 세계국가인권기구 국제조정위원회인 ICC의장에 선출되는 데 반대한다는 서한을 제니퍼 린치 ICC의장과 아시아.태평양국가인권기구포럼(APF) 소속기구에 보내기로 했다. 이 단체는 현 위원장이 인권과 관련한 활동경력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세계 인권기구 대표직에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단체의 이러한 행위에 비판의 여지가 크다는 지적이다. 임기 3년 원칙에 대륙별로 회장국이 순환하는 관례에 따라 이번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차례로 한국은 2010년부터 ICC회장국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게다가 인권위는 지난 6월부터 ICC의장국 수임을 위한 TF (태스크포스)를 꾸려 내부적으로 만반의 준비를 기해왔다. 그런 와중에 국내 일부 단체가 이같은 횡포를 부린 것.

    김진수 뉴라이트전국연합 대변인은 "인권위원장 개인이 잘해서 수장이 되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대륙별로 순환돼 우리가 맡을 차례인데 일부 단체에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개인 현병철이 아니라 대한민국이 국제 기구에서 맡은 자리라고 생각해서 국민은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국제 서한을 보내는 행위는 국가 망신이자 국민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문제를 삼는 부분이 현 위원장이 인권관련 경력이 전무하다는 점이던데 앞으로 현 위원장이 위원회 일을 수행하면서 어떤 인권정책을 펼칠지 지켜봐야하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 때가서 시민단체가 나설 수 있는 일 아니냐"면서 "시작도 하지 않은 사람에게 '인권에 문외한이니까 안된다'는 식은 막가는 행동"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달 30일 사퇴한 안경환 전임 국가인권위원장은 올 초 기자간담회에서도 "한국이 ICC 회장국에 선출되면 한국 인권 수준에 대한 인식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이는 남은 임기 동안 꼭 이루고 싶은 일"이라며 ICC회장국 선출에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안 전 위원장은 "조속히 후임자가 임명돼 국민과 정부의 지원 아래 그동안 크게 손상된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을 회복하고 ICC 회장국을 맡아 인권선진국의 면모를 새롭게 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