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을 몰이해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런 법을 만드는 것이다"

    비보도채널에만 신문과 대기업 진입을 허용한다는 민주당의 미디어법 개정안을 두고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미발위)에서 활동한 김영 전 부산 MBC 사장은 이같이 개탄했다.

    김 전 사장은 방송 출신임에도 민주당의 개정안을 "설득력도 없고 국민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김 전 사장은 10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 개정안이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이고 아전인수"라며 "국민을 어떻게 보고 그런 법을 내놓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처음 기자에게 "왜 민주당은 보도채널에 대해서만 그렇게 노이로제가 걸려있느냐"고 되묻더니 곧바로 "그 분들 다양성 참 좋아하는데 다른 것은 다 허용하면서 왜 보도만은 하지 말라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포문을 열었다.

    김 전 사장은 "지금 미디어장벽이 무너진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방송도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 벽이 무너져 서로 넘나드는 상태"라며 "기자저널리즘이라고 하면 뉴스, 보도, 시사 등 시사성이 강한 보도프로그램이 핵심인데 이런 것을 지금 PD저널리즘이 침범하고 있다"고 말한 뒤 MBC 'PD수첩', KBS  '소비자고발', '추적60분'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그는 신문과 대기업의 방송 진입을 허용하면서 "보도만은 하지 말라는 것은 방송저널리즘 생태를 모르는 무식 소치"라며 "방송은 기자와 피디 영역이 애매모호해졌는데 방송을 하면서 '보도만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결국 자기들한테 유리한 방송만 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 사람들은 메이저 신문들이 방송을 통해 자신들을 비판할까봐 두려워서 하지 말라는 것"일며 "보도만 하지 말라는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김 전 사장은 "보도를 하지 말라고 한다면 (현 지상파 방송사도) PD수첩이나 소비자고발, 추적 60분 같은 시사성 강한 프로그램을 만들지 못하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방송은 허가해주면서 하나의 카테고리안에 세분화돼 있는 방송 중 '이것만은 하지 말라'고 하는 건 설득력도 없고 국민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런 의미없는 짓을 왜 하느냐"고도 했다. 이어 "보도채널은 안된다면 교양프로그램이면서 시사성 강한 'PD수첩' '소비자고발' 등은 어떻게 할 것인지 전병헌 의원(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민주당 간사)에게 한 번 물어봐 달라"고 말했다.

    민주당 미발위에서 발표한 여론조사에 대해서도 김 전 사장은 분개했다. 그는 "민주당 미발위원들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봤느냐"고 물은 뒤 "여론조사를 1000명 대상으로 했는데 13.9%, 139명만이 미디어법을 잘 알고있다고 답했다. 그러면 86.1%는 미디어법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답한 것인데 이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 엉터리 자료로 국민이 미디어법을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포털의 사이버 모니터링 의무화에 대해선 64.8%가 찬성했다. 그러면 민주당도 찬성해야 하는데 그것은 왜 반대 하느냐"며 "자기들한테 유리한 것만 자료로 내세우는 것은 잘못"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