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정부가 중학교 사회과목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내용을 명기한 가운데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는 "거짓으로 가득 찬 일본의 역사왜곡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14일 성명을 통해 "일본은 교육적으로 학생들을 세뇌시켜 침략전쟁을 정당화하고 독도를 '다케시마'로 둔갑시키는 악행을 거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는 이어 "어려서부터 한국에 대한 적개심을 키워주려는 것이 일본의 작태"라면서 "일본은 한국침략에 대한 진정한 사과를 기피하면서 국제적으로 확인된 정신대의 존재조차 부인해 살아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격노케 한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또 "일본은 역사교과서까지 왜곡해 일본정부가 만든 고지도에 명시된 독도의 '조선땅'을 부인하는 모순을 저지르고 있다"면서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라고 큰소리치면서 도덕적으로 제 몫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일본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허위의식의 발로"라고 비판했다.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는 "일본이 선진대국으로 자리 잡으려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한국에 대한 선린우호를 회복하는 게 급선무"라면서 "일본은 하루빨리 독도 영유권 주장을 철회하고, 역사교과서 왜곡을 중지해야 할 것이며 한국에 진정한 사과를 하는 것이 순서"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이 성명서는 공동대표 이갑산(상임대표) 고진광(인간성회복추진협의회) 김갑재(환경과 복지를 생각하는 시민의 모임 상임대표)를 비롯한 9명과 (사)4.19문화원(김영용) (사)동북아문화교류협회(김정윤)등 133개 단체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