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14일 'BBK특검'과 관련해 "대한민국이 법치국가이고, 헌법재판소가 결론냈기 때문에 누구든 따라야 한다. 왈가왈부할 여지가 없기 때문에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선자는 이날 서울 삼청동 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당선자는 "(BBK의혹 특검과 관련한) 이 법은 (대선과정에서) 검찰이 지나칠 정도로 완벽한 조사를 했고, 또 조사를 받은 바 있다"며 "이번 특검도 아주 공정하게 잘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BBK특검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그걸 꼭 물어봐야겠나"며 농담을 건네는 등 여유를 나타냈다.

    한반도 대운하 공약 실천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이 당선자는 "국민적 납득과 합의를 매우 중요시한다"면서 "정부 예산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대운하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할 수 없다"고 입장을 표했다. 그는 "민자로 하는 것에는 정부가 자체로 가진 스케줄이 없다"면서 "앞으로 민자사업으로서 정부는 충분한 검토를 하면서 해나간다는 것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이 당선자는 대운하 추진 일정에 관한 질문을 받고 "인수위는 중요한 항목인 환경영향평가나 타당성 등 기초적 검토를 하는 것이지 (대운하 건설은) 민간의 손에 있다. 대운하 사업은 100% 민자사업으로 정부가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장 재임시절 청계천 복원사업 추진 과정을 예로 들며 "청계천 사업을 추진할 때도 많은 반대 입장이 있었지만 4000번이 넘는 설득과 면담을 통해 해냈다"고 강력한 사업추진 의사를 밝혔다.

    그는 "어떠한 민주국가에서도 중요한 사업에는 반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반대를 위한 반대도 있을 수 있다"면서 정략적 논쟁을 경계한 뒤 "이 문제에 관한한 매우 경제적 측면에서 연구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