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녹색댐이 맑은물을 공급합니다.

입력 2007-03-23 16:57 수정 2007-03-23 16:59

영덕국유림관리소(소장 이용걸)는 숲이 녹색댐 기능을 발휘 하도록 2010년까지 녹색댐 조성 숲가꾸기 사업(총 3075ha)을 벌이기로 하고 올해 임하댐 유역 916ha를 우선 실행하고 점차적으로 확대 시행하여 자연적이고 친환경적인 홍수조절 기능 및 맑은 물을 공급 할 수 있도록 숲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 할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적당한 솎아베기와 천연림 보육사업을 하게 되면 나무의 생장이 좋아지고 숲이 건강해져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 등에 빗물을 모아 두었다가 비가 오지 않을 때 서서히 물을 내보내는 댐과 같은 역할을 하기에 녹색댐이라 한다. 이는 물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대단히 크고 빗물이 급격히 흘러 나가는 것을 감소시켜 줌으로써 지표수를 줄이고 지중수를 늘려 홍수를 완화해주고 가뭄을 막아주는 등의 기능을 발휘하고 또한 맑은 물을 공급 해 주기 때문에 거대한 녹색댐이라 칭할 수 있다.

녹색댐은 이런 기능 외에도 공해로 오염된 대기를 정화시켜 맑은 산소를 공급해주고 빗물을 다양한 정화작용을 통해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공급해주는 천연정수기 기능도 한다. 이런 녹색댐 조성은 숲가꾸기 사업을 통해 국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구·경북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로고

뉴데일리TV

칼럼

특종

미디어비평

제약·의료·바이오

선진 한국의 내일을 여는 모임. 한국 선진화 포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