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홍대·반포 일대서 '킥보드 없는 거리' 시범 운영시민 77% "충돌 위험 줄고 보행환경 개선됐다" 응답시 "효과 뚜렷… 경찰과 협의해 확대 여부 검토"
  • ▲ 서울 서초구 반포 학원가에 전동킥보드 통행금지 표지판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 서울 서초구 반포 학원가에 전동킥보드 통행금지 표지판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시민의 98.4%는 '킥보드 없는 거리' 확대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킥보드 없는 거리는 낮 12시부터 밤 11시까지 전동킥보드를 비롯한 개인형 이동장치(PM)의 통행을 제한하는 제도다.

    서울시는 지난 5월부터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와 서초구 반포 학원가 일대에서 제도를 시범 운영한 결과 시민 체감도가 높고 긍정적 반응이 뚜렷했다며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3일 공개했다.

    시는 지난 8월, 마포와 서초 시범 구간 일대 생활인구 500명을 대상으로 시민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시민 10명 중 7명 이상이 보행환경 개선(69.2%), 전동킥보드 충돌 위험 감소(77.2%), 무단 방치 기기 감소(80.4%)를 체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를 인지하지 못한 시민 중에서도 61.1%가 "보행환경이 나아졌다"고 응답해 제도 효과가 실제 현장에서 느껴졌음을 보여줬다.

    향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는 데 찬성하느냐는 질문에는 98.4%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지역별로는 홍대 레드로드에서 체감도가 가장 높았다. 충돌 위험 감소는 87.2%, 무단 방치 감소는 84.8%, 보행환경 개선은 80.4%였다.

    반포 학원가는 각각 67.2%, 76%, 58%로, 홍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 평가가 우세했다.

    연령대별로는 4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체감도가 더 높았고 전동킥보드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22.2%에 불과해 비이용자 중심의 평가라는 점도 주목된다.

    시민들은 해당 제도를 주로 표지판·노면표시·현수막 등 시설물(80.8%)을 통해 인지했으 이어 현장 홍보(18.4%), 언론 보도(12%) 순으로 정보를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6.1%는 현장 계도·단속 인력 확대가 필요하다고 했고 37.2%는 표지판 등 안내시설 추가 설치를 요청했다.

    서울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달 경찰청과 협의해 통행금지 지역 확대, 단속 방식 개선, 안내 시설 확충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다만 보행량·상권 영향·단속 인력 확보 문제 등을 종합 고려해 단계적으로 추진할 가능성도 거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