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국방성 담화 발표…"책임적 군사활동 계속"각종 미사일 시험 발사와 군사정찰위성 개발 예고
  • ▲ 한미 연합훈련인 '자유의 방패
    ▲ 한미 연합훈련인 '자유의 방패"(FS·프리덤실드) 연습이 시작된 4일 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에서 아파치 헬기가 이륙하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오는 14일까지 지휘소 훈련(CPX)을 비롯해 북한 순항미사일 탐지·타격과 연합공중강습훈련, 공대지폭격훈련 등 실기동 훈련을 한반도 전역에서 실시한다
    북한이 한미 정례 연합훈련인 '자유의 방패'(FS:Freedom Shield)를 '전쟁연습'이라고 매도하며 미사일 시험 발사와 군사정찰위성 개발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대외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국방성은 5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과 대한민국이 정전상태 지역의 정세에 예측 불가능성을 증폭시키는 도발적인 대규모 합동군사연습을 또다시 개시했다"고 비난했다.

    국방성은 "한점의 불꽃으로도 핵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발화조건이 성숙된 조선반도(한반도) 지역에서 일개 국가를 상대로 세계 최대의 핵보유국과 10여 개의 추종 국가들(12개 유엔군사령부 회원국)이 결탁해 전개하는 대규모 전쟁연습은 절대로 '방어적'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권국가에 대한 군사적 위협과 침공기도를 더욱 노골화하고 있는 미국과 대한민국의 무분별한 군사연습 소동을 강력히 규탄하며 더 이상의 도발적이고 불안정을 초래하는 행동을 중지할 것을 엄중히 경고"했다.

    그러면서 "그릇된 선택이 가져올 안보 불안을 심각한 수준에서 체감하는 것으로써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조선반도 지역의 불안정한 안보환경을 강력히 통제하기 위한 책임적인 군사활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전날인 지난 4일 한미 군 당국은 연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정례 연합 훈련인 '자유의 방패'(FS:Freedom Shield) 연습을 시작했다. 북한의 핵 위협 무력화 등에 중점을 둔 이번 훈련은 오는 14일까지 11일간 지휘소 훈련, 북한 순항미사일 탐지 및 타격 훈련, 연합공중강습훈련, 연합전술실사격훈련, 쌍매훈련(대대급 연합공중훈련) 등 실기동 훈련으로 진행된다.

    한미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하고 대북감시경계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연습 첫날부터 미군 RC-135V(리벳 조인트) 정찰기, 우리 공군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 등을 출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