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북 단체 주최 '간토대지진 조선인학살 추모' 참석개인 아닌 국회의원 자격으로 방문‥ 차량 지원 받아총련 측, 대한민국 정부 '남조선 괴뢰도당'으로 매도
  • ▲ 윤미향 무소속 의원. ⓒ정상윤 기자
    ▲ 윤미향 무소속 의원. ⓒ정상윤 기자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1일 친북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가 주최한 '간또대진재 조선인학살 100년 도꾜동포 추도모임(북한식 표기)'에 참석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윤 의원은 이날 오후 총련이 일본 도쿄 요코아미초 공원에서 개최한 추도식에 '남측 대표단' 자격으로 참석했다.

    윤 의원은 외교부와 주일 한국대사관 측에 입국 수속과 차량 등을 지원받았다. 이는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친북 성향의 행사에 참여한 것으로 논란이 예상된다.

    윤 의원은 같은 날 한국 정부와 한국계 동포 단체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이 개최한 행사에는 불참했다.

    이 추도식에는 허종만 의장, 박구호 제1부의장을 비롯한 총련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다. 허 의장은 2020년 북한 김정은으로부터 북한 최고 등급으로 알려진 '노력 영웅' 칭호와 국기훈장 1급을 받았다.

    고덕우 총련도쿄본부 위원장은 이날 추도사에서 한국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고 불렀다. '간토 학살 100주기 추도 사업 추진위원회' 측은 "한일 정부는 역사, 정의와 평화를 향한 양국 시민의 노력과 열망을 짓밟고 한일 군사협력, 한미일 군사동맹에 박차를 가하며 주변국과의 적대를 강요하고 있다"며 한미일 협력 강화를 비난했다.

    윤 의원 측은 일본 입국할 때 '개인 자격'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회의원 자격으로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실 측은 "일본에 입국해서 늦게 도착하는 바람에 공항에서부터 차량을 지원받았다. 그 외 이동 및 숙소 지원은 없었다"고 밝혔다. 친북 단체 행사 참석에 대해 윤 의원실 측은 "총련 주최라 간 건 아니고, 사업 추진위 요청 때문에 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3일 귀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