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최측근' 김현지 전 비서관… 대선 앞두고 김혜경 비서 배소현에 지시 '삭제 지시' 6개월 뒤… 경찰 '법인카드 유용 혐의' 경기도청 압수수색 '허탕'"한 50개 교체했나봐" 김현지 말했는데… 이재명 비서실 "개인 컴퓨터" 주장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의원실에서 근무중인 김현지 보좌관. ⓒ뉴데일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의원실에서 근무중인 김현지 보좌관. ⓒ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이 지난 대선을 앞두고 이 대표를 따라 경기도청을 떠나면서 이 대표 아내 김혜경 씨 수행비서 배소현 씨에게 '도청 컴퓨터 파일 삭제'를 지시하는 녹취가 공개됐다.

    실제로 6개월 뒤 경찰은 김혜경 씨의 경기도청 법인카드 유용 관련 자료를 찾기 위해 도청을 압수수색했고, 김 보좌관과 배씨 등 관련자들의 컴퓨터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조선닷컴 보도에 따르면, 해당 녹취는 2021년 10월26일의 대화로, 이 대표가 대선 출마를 위해 경기지사직에서 사퇴한 바로 다음날 이뤄졌다.

    녹취에서 김 보좌관은 당시 경기도 총무과 소속 별정직 5급 공무원인 배씨에게 "파일이나 이런 것 없앨 것만 싹 없애요"라고 지시했다. 도청 사무실에 있는 배씨의 업무용 컴퓨터 속 파일을 삭제하라는 취지다.

    이어 김 보좌관은 "외장하드를 주문해서 해야 되니까. 나중에 10만원씩 내면 돼. 우리가 사가지고 알아서 해 줄게요. 뭔지 알겠죠? 파일만 지우면 제가 아예 하드를 교체시킬게요. 어떤 컴퓨터를 해야 하는지 알려주면 돼"라고 말했다.

    배씨가 지시대로 파일을 삭제하면 자신이 알아서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겠다는 것이다.

    본래 관청 업무용 컴퓨터 하드디스크 교체는 각 부서의 관리비를 통해 진행된다. 그러나 그 해 경기도청 예산 집행 내역에 하드디스크 교체 비용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관청이 예산으로 구매한 업무용 컴퓨터는 공용물품으로, 고장이 나지 않는 한 교체 및 외부 반출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김 보좌관은 경기도청에서 나간 직원들의 업무용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이미 교체됐다는 취지로 말했다.

    녹취에서 김 보좌관은 "나간 사람들이 하도 엉망진창으로 해놔가지고 아예 하드를 사가서 다 교체를 해야 했을 거야. 한 50개 했나봐"라고 말했다.

    2021년 10월 이 대표가 대선후보로 확정된 뒤 이 대표 측근으로 꼽히는 도청 정무직 라인은 이재명 캠프로 이동했다. 김 보좌관은 이들 중 가장 늦게 이재명 캠프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데일리는 해당 녹취와 관련, 김 보좌관의 견해를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닿지 않았다.

    경찰은 6개월여 뒤인 2022년 4월4일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했으나, 김 보좌관과 배씨 등 이 지사 측근 및 수행원이 청사에서 사용한 업무용 PC를 확보하는 데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의 압수수색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경기도 7급 공무원에 채용돼 이 후보 집안 심부름과 도청 법인카드 결제를 직접 수행한 A씨가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을 공익제보하면서 이뤄졌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김 보좌관이 지난 대선을 앞두고 경기도청을 떠나면서 배 모 사무관에게 '업무용 컴퓨터 파일 삭제'를 지시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대표비서실은 31일 공지를 통해 "당시 김 보좌관이 '컴퓨터 파일 삭제'를 요청한 것은 공용 컴퓨터가 아닌 개인 컴퓨터의 파일을 말하는 것이며, 의원면직을 앞두고 공문서 무단 반출, 개인정보법 위반 등을 우려하여 주의 요청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